본 연구는 평생학습관 조리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에 따른 학습만족도를 파악하고 각 조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 분석을 통해 조사 향후 다양한 조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수강생 참여 동기유형은 비 계층적 K-평균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무관심형”, “학습지향형”, “목표지향형” 의 3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참여 동기별 교육 강사에게 필요한 자질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강사의 강의 전달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학습지향형(4.95), 목표지향형(4.92)이 무관심형(4.74)에 비해 높은 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실습환경에서의 필요사항은 참여 동기별로 청결함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목표지향형(4.82)과 학습지향형(4.79)이 무관심형(4.59)에 비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교육내용부분 필요사항은 참여 동기별로 모든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업이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외식 창업을 위한 교육내용은 학습지향형이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육기관 편의성 부분 필요사항은 참여 동기별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다양한 조리교육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목표지향형(4.81)과 학습지향형(4.78)이 무관심형(4.53)에 비해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조리교육 프로그램 개선 요구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에서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아 현재 수준을 유지해도 되는 조리 교육 프로그램은 ‘정확한 레시피를 이용한 수업’,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주제별 전문가 실무과정 수업’,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기초요리로만 수업’, ‘제철 식재료를 주제로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드는 수업’, ‘건강을 좋게 하는 테마 별 건강 식단요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개인 실습 위주로 하는 수업’이었고, 중요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아 개선 노력에 집중해야 하는 조리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유행하는 새로운 요리 반영’, ‘트렌드에 맞는 요리 프로그램 개발’, ‘요리를 해주고자 하는 대상자를 위한 맞춤요리’로 나타나 이 부분에 많은 노력을 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 평생학습관의 조리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육 강사들의 강의 전달 능력에 중점을 둔 up-grade된 역량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평생학습관이 지향하는 목적인 삶의 질 향상에 부합하도록 현실이 반영된 자격증 취득 위주의 수업에 좀 더 비중을 두면서 다양한 조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떨어지는 요리에 대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