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바른 식생활의 중요성 11
2. 현대인의 식생활 라이프 추구성향 12
3. 식생활교육의 활동 및 중요성 15
1) 식생활교육의 개념 15
2) 식생활교육 활동의 국내 사례 16
3) 식생활교육 활동의 국외 사례 19
4) 가정 내 식생활교육 적용실태 22
5) 식생활교육의 중요성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 24
4. 식생활에 따른 삶의 질 26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8
1. 연구 대상 및 기간 28
2. 연구 내용 및 방법 28
3. 연구 가설 및 모형 29
4. 통계 처리 방법 및 절차 30
IV. 결과 및 고찰 3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4
1) 탐색적 요인분석 34
2) 식생활교육 추구성향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5
3) 실생활적용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
4) 삶의 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0
3. 확인적 요인 분석 41
4. 연구가설 검증 48
1) 연구모형 검증 48
2) 수정모형 검증 49
3) 가설 검증 51
4) 경로 요약 52
5)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54
5. 식생활 교육추구성향의 군집 분석 56
6.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관련 일반적 사항 57
1)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수강 이유 57
2) 식생활 교육 내용 만족 순위 60
3) 식생활교육 내용 중요도-만족도 61
V. 요약 및 결론 71
참고문헌 76
Abstract 85
APPENDIX 87
〈표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2〉 교육추구성향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7
〈표 3〉 실생활 적용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9
〈표 4〉 삶의 질 요인 및 신뢰도 분석 41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43
〈표 6〉 경로계수 및 타당성 분석 46
〈표 7〉 요인별 상관 계수 및 타당성 분석 47
〈표 8〉 기본 모형 적합도 지수 48
〈표 9〉 수정모형 적합도 지수 50
〈표 10〉 가설 검증결과(수정모형) 51
〈표 11〉 경로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55
〈표 12〉 교육추구성향 군집분석 56
〈표 13〉 교육추구성향 군집 분석 차이 57
〈표 14〉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수강 이유 59
〈표 15〉 식생활 교육 수강 시 만족 요인 순위 60
〈표 16〉 순위 검정 결과 61
〈표 17〉 교육프로그램 내용과 구성 중요도-만족도 62
〈표 18〉 교육프로그램 내용과 구성 ISA Matrix 요약 64
〈표 19〉 강의 중요도-만족도 65
〈표 20〉 강의 ISA Matrix 요약 66
〈표 21〉 교육환경 중요도-만족도 68
〈표 22〉 교육환경 ISA Matrix 요약 70
〈그림 1〉 연구 가설 모형 30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44
〈그림 3〉 기본 모형 49
〈그림 4〉 수정 모형 50
〈그림 5〉 경로요약 52
〈그림 6〉 교육프로그램 내용과 구성 ISA Matrix 62
〈그림 7〉 강의 ISA Matrix 65
〈그림 8〉 교육환경 ISA Matrix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