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식생활교육 추구 성향에 따른 식생활 적용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식생활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20대부터 50대 이상 서울·경기에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총 336부의 유효 설문지를 회수 받아 통계분석에 이용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식생활교육 추구 성향을 지식추구형, 체험추구형, 건강추구형 3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여 신뢰도를 검정하였고, 실생활 적용을 적극적, 감성적 2가지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식생활 교육후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류하고 탐색적 요인 분석과 신뢰도를 검정한 후에 식생활교육 추구 성향의 3가지 요인에 따른 실생활적용이 삶에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알아보았다. 실생활교육 추구 성향 중 지식추구형과 체험추구형은 적극적 실생활 적용과 감성적 실생활 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적극적 적용과 감성적 적용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 교육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하여 프리드만 검정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p<.001), 강사의 태도 및 강의(2.36), 전반적인 교육내용(2.83), 교육시간(2.94), 수업 장소의 환경(3.32), 저렴한 수업료(3.55) 순으로 분석되었다.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수강 이유에 대해서는 가족들에게 건강한 식단을 마련해 주기 위해서라는 응답(4.47)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조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4.26)와 영양지식을 습득하고 싶어서(4.26)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식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함으로써, 교육 후 식생활변화에 긍정적인 효과와 삶의 질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