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방한 일본관광객 14
2. 관광기념품 15
1) 관광기념품의 개념 15
2) 한국의 관광기념품 17
3) 식품관련 관광기념품 18
3. 선행연구 18
1) 관광추구성향 관련 18
2) 구매동기 관련 20
3) 제품신뢰 관련 21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대상 및 기간 23
2. 연구 내용 23
3. 연구 가설 및 모형 23
4. 통계 처리 방법 26
IV. 결과 및 고찰 27
1. 응답자 특성 27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29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9
3. 확인적 요인 분석 35
4. 연구 가설 검증 및 수정 모형 41
1) 연구 모형 41
2) 수정 모형 43
3) 가설 검증 45
4)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9
5) 경로 요약 50
5. 식품 관련 기념품 구입 특성 51
1) 식품 관련 기념품 인식도-선호도 51
2) 식품 관련 제품 구입 시 중요도-만족도 54
V. 요약 및 결론 57
VI. 참고문헌 60
APPENDIX 66
ABSTRACT 76
〈표 1〉 일반적 특성 28
〈표 2〉 관광추구성향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1
〈표 3〉 기념품 구입 동기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3
〈표 4〉 제품 신뢰도 요인 및 신뢰도 분석 34
〈표 5〉 확인적 요인 적합도 지수 35
〈표 6〉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38
〈표 7〉 측정모형 내 구성 개념간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도 39
〈표 8〉 기본 모형 적합도 지수 41
〈표 9〉 수정 모형 적합도 지수 43
〈표 10〉 가설 검증 결과 48
〈표 11〉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9
〈표 12〉 식품 관련 기념품 인식도-선호도 51
〈표 13〉 식품관련 기념품의 PPA matrix 요약 53
〈표 14〉 식품 관련 제품 구입 시 중요도-만족도 54
〈표 15〉 식품 관련 제품 구입 시 ISA matrix 요약 56
〈그림 1〉 연구 모형 25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36
〈그림 3〉 기본 모형 42
〈그림 4〉 수정 모형 44
〈그림 5〉 모델 경로 요약 50
〈그림 6〉 식품 관련 기념품의 PPA matrix 52
〈그림 7〉 식품 관련 제품 구입 시 ISA matrix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