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228명을 대상으로, 자율동아리 활동 참여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자율동아리 참여 집단과 미 참여 집단 간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 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자율동아리 활동의 참여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향상에 영향을 주는지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그 결과, 사전 동질성이 확보된 진로성숙도의 경우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자율동아리활동 참여의 사전-사후 효과를 확인하였다. 사전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전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자율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학교 교육에서 자율동아리 활동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자율동아리 활동 활성화 방안과 그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