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평생교육 14
나. 대학 평생교육 15
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15
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6대 영역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평생교육 16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20
가. 대학부설 평생교육의 개념 20
나. 대학부설 평생교육의 역할 22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26
4. 선행연구의 고찰 30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절차 34
2. 연구도구 35
3. 분석방법 36
IV. 연구결과 37
1.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의 인식 조사 37
가. 사회 인구학적 특성 37
나. 평생학습 참여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39
2.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개설 프로그램의 6대 영역 분류 48
가. 전라북도 소재 5개 대학부설 평생교육 개설 프로그램 영역별 분류 48
나. 전라북도 소재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개설 프로그램 분석 50
V. 요약 및 결론 56
1. 요약 56
2. 결론 57
참고문헌 59
부록 64
〈표-1〉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제 27
〈표-2〉 설문지 영역 및 조사내용 35
〈표-3〉 사회 인구학적 특징 38
〈표-4〉 교육프로그램을 알게 된 경로 39
〈표-5〉 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 40
〈표-6〉 평생교육원 선택 동기 41
〈표-7〉 교육프로그램 내용의 만족도 42
〈표-8〉 교육프로그램 사회활동 활용도 43
〈표-9〉 다른 교육프로그램 참여 의향 44
〈표-10〉 교육프로그램 방법의 적절성 45
〈표-11〉 적절한 교육방법 46
〈표-12〉 부적절한 교육방법 47
〈표-13〉 전라북도 소재 5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영역별 분류 49
〈표-14〉 전라북도 소재 5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평생학습프로그램 수 51
[그림-1]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KLPCS)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