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3
가. 현대 차문화 공간 13
제2장 차문화 공간의 이해 14
1. 차문화 공간의 개념 14
1) 차문화의 개념 14
2) 차문화 공간의 개념 15
2. 차문화 공간의 역사적 배경 16
1) 고려시대 차문화 16
2) 조선시대 차문화 18
3) 일제 강점기·해방이후 차문화 20
3. 전통 차문화 공간의 기능적 분류 21
1) 대중·휴식의 공간 21
2) 다목적·소통의 공간 24
3) 의례·치유의 공간 28
제3장 연구방법 32
1. 연구의 절차 32
2. 조사대상 선정 33
3. 조사대상 특성 34
4. 체크리스트 개발 35
5. 조사 및 분석방법 38
제4장 현대 차문화 공간의 사례 39
1. 한국차문화 공간의 사례 39
1) 한국차문화 A 공간 39
2) 한국차문화 B 공간 40
3) 한국차문화 C 공간 41
4) 한국차문화 D 공간 42
2. 중국차문화 공간의 사례 43
1) 중국차문화 A 공간 43
2) 중국차문화 B 공간 44
3) 중국차문화 C 공간 45
4) 중국차문화 D 공간 46
3. 홍차문화 공간의 사례 47
1) 홍차문화 A 공간 47
2) 홍차문화 B 공간 48
3) 홍차문화 C 공간 49
4) 홍차문화 D 공간 50
4. 한방차문화 공간의 사례 51
1) 한방차문화 A 공간 51
2) 한방차문화 B 공간 52
3) 한방차문화 C 공간 53
4) 한방차문화 D 공간 54
제5장 현대 차문화 공간의 특성 55
1. 기능성 55
1) 교육적 기능 55
2) 치유적 기능 57
3) 다목적 기능 59
2. 문화성 60
1) 고유문화 60
2) 전시문화 62
3) 커뮤니티문화 63
3. 대중성 64
1) 물리적 접근 64
2) 심리적 접근 65
3) 편의 66
4) 가격 67
5) 홍보 68
6) 판매 69
제6장 논의 및 결론 70
1. 논의 70
가. 현대 차문화 공간의 기능적 특성 70
나. 현대 차문화 공간의 문화적 특성 72
다. 현대 차문화 공간의 대중적 특성 74
2. 결론 77
參考文獻 82
Abstract 85
〈표 1〉 차문화 공간의 개념 16
〈표 2〉 다의례의 내용 17
〈표 3〉 다군사의 동원 내용 18
〈표 4〉 조사대상 차문화 공간 개요 34
〈표 5〉 체크리스트 개발 35
〈표 6〉 체크리스트 36
〈표 7〉 한국차문화 A 공간의 특성 39
〈표 8〉 한국차문화 B 공간의 특성 40
〈표 9〉 한국차문화 C 공간의 특성 41
〈표 10〉 한국차문화 D 공간의 특성 42
〈표 11〉 중국차문화 A 공간의 특성 43
〈표 12〉 중국차문화 B 공간의 특성 44
〈표 13〉 중국차문화 C 공간의 특성 45
〈표 14〉 중국차문화 D 공간의 특성 46
〈표 15〉 홍차문화 A 공간의 특성 47
〈표 16〉 홍차문화 B 공간의 특성 48
〈표 17〉 홍차문화 C 공간의 특성 49
〈표 18〉 홍차문화 D 공간의 특성 50
〈표 19〉 한방차문화 A 공간의 특성 51
〈표 20〉 한방차문화 B 공간의 특성 52
〈표 21〉 한방차문화 C 공간의 특성 53
〈표 22〉 한방차문화 D 공간의 특성 54
〈표 23〉 교육적 기능 55
〈표 24〉 치유적 기능 57
〈표 25〉 차문화 공간에 따른 치유프로그램의 내용 58
〈표 26〉 다목적 기능 59
〈표 27〉 고유문화 60
〈표 28〉 전시문화 62
〈표 29〉 커뮤니티문화 63
〈표 30〉 물리적 접근 64
〈표 31〉 심리적 접근 65
〈표 32〉 편의 66
〈표 33〉 가격 67
〈표 34〉 홍보 68
〈표 35〉 판매 69
〈그림 1〉 연구의 절차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