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한국과 중국의 패션 산업 16
1.1. 한국 패션 산업의 규모 및 특성 16
1.2. 중국 패션 산업의 규모 및 특성 21
1.3. 중국에 진출한 한국 패션 브랜드 현황 25
2.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 30
2.1. 한국 패션 소비자 특성 30
2.2. 중국 패션 소비자 특성 36
2.3.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 연구 43
3. 유행색 관여도 47
3.1. 유행색 관여도의 개념 47
3.2. 유행색의 개념 49
3.3. 유행색 기획 과정 50
3.4. 유행색 관련 선행 연구 56
4. 컬러 코디네이션 59
4.1. 컬러 코디네이션의 개념 및 유형 59
4.2. 컬러 코디네이션 관련 선행 연구 64
5. 소비자 태도 68
5.1. 호의도 68
5.2. 구매의도 68
제3장 연구 방법 69
1. 연구 모형 69
2. 연구 가설. 70
3. 용어 정의 및 측정 도구 71
3.1. 소비자의 국가 71
3.2. 유행색 관여도 71
3.3. 컬러 코디네이션 73
3.4. 소비자 태도 74
4.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방법 76
4.1. 조사대상 및 자료 수집 76
4.2. 자료 분석 방법 76
제4장 연구 분석 및 결과 77
1. 유행 색 관여도 측도 77
2. 연구 결과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2
부록 6
〈부록 1〉 한국 설문지 100
〈부록 2〉 중국 설문지 105
ABSTRACT 110
〈표 1〉 중국 지역별 소득 비교 23
〈표 2〉 중국 패션 시장 진출에 성공한 한국 여성복 브랜드 27
〈표 3〉 중국 진출을 위한 한국 브랜드 전략 선행 연구 28
〈표 4〉 연령에 따른 한국 소비자 특성 연구 33
〈표 5〉 바링 허우 지우링 허우와 비교 39
〈표 6〉 중국 소비자에 관련된 선행 연구 40
〈표 7〉 한국 중국의 20~30대 소비자 비교 43
〈표 8〉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 관련 선행 연구 45
〈표 9〉 유행 예측정보기관들 시기별 정리 51
〈표 10〉 유행색 관련된 선행 연구 57
〈표 11〉 조화 배색과 대비 배색 컬러 코디네이션의 비교 61
〈표 12〉 컬러 코디네이션에 관한 연구 65
〈표 13〉 연구 모형 69
〈표 14〉 유행색 관여도 측정 문항 72
〈표 15〉 호의도 측정 문항 74
〈표 16〉 구매 의도 측정 문항 75
〈표 17〉 유행색 관여도 요인 분석 77
〈표 18〉 국가, 유행색 관여도, 컬러 코디네이션의 변인 평균과 표준 편차 79
〈표 19〉 국가, 유행색 관여도, 컬러 코디네이션 유형에 대한 호의도 분석 80
〈표 20〉 유행색 관여도와 조화배색 코디네이션의 독립표본 검정 결과 81
〈표 21〉 국가, 유행색 관여도 컬러 코디네이션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분석 84
〈표 22〉 국가 유행색 관여도 컬러 코디네이션의 구매의도 삼원변량 분석 85
〈표 23〉 소비자의 국가 유행색 관여도 구매의도의 검정 결과 86
〈그림 1〉 한국 패션 기업의 매출액 17
〈그림 2〉 한국 패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그래프 18
〈그림 3〉 한국 패션 산업 종류별 마켓 규모 추이 19
〈그림 4〉 한국 소매 업태별 판매액 지수 21
〈그림 5〉 중국 패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그래프 22
〈그림 6〉 중국 온라인 의류 판매 추이 25
〈그림 7〉 PROMOSTYL의 F/W의 유행색 53
〈그림 8〉 Premier Vision에서 제안하는 F/W유행색 54
〈그림 9〉 First View Korea서 제안하는 F/W 유행색 55
〈그림 10〉 POMOSTYL, PREMIER VISION, FIRST VIEW KOREA의 유행색 55
〈그림 11〉 F/W 컬렉션에 나타난 조화배색 컬러 코디네이션 62
〈그림 12〉 F/W 컬렉션에 나타난 대비 배색 컬러 코디네이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