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기업(Longevity Company)에 관한 연구, 즉, 기업의 장기적 생존에 대한 연구는 국내보다 유럽과 일본에서 활발하다. 본 연구는 장수기업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 파악하여 장수기업의 특징과 요인을 관찰하였고, 그를 통해 도출한 공통 요인을 대표적인 교육서비스 기업인 대교 눈높이, 웅진씽크빅, 구몬학습에 적용하여 탐색했다. 장수기업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관찰된 대표적인 특징과 요인은 4가지이다. 첫 번째는, 창업 이념과 사명이 사회적 책임과 가치를 추구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내부 역량 구축과 발전에 힘쓴다는 점, 세 번째는 외부 변화에 극복하기 위해 혁신을 한다는 것이며, 네 번째는 경영자 승계 과정에 신중하다는 점이다. 이를 사례 기업 3사에 적용해 본 결과, 회원수와 매출 규모 면에서 국내 학습지 시장 내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대상 기업들은 산업 내 적절한 경쟁 구도를 가지고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업 이념과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내부 역량을 유지, 강화시키면서 꾸준히 인적 자원(임직원, 교사)을 개발하였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디지털 학습 상품의 개발, 사업의 관련 다각화 등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었다. 이러한 조직 형태를 다음 세대에도 착실히 승계하여 핵심 사업을 영위하려는 최고 경영자의 의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각사의 의지와 노력은 산업 내 규모의 경제를 유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 기업들이 선행연구에서 보여준 여러 장수기업들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산업 내 상생을 통해 장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