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제1절 안전의 개념 15
제2절 체험 교육의 이해 16
제1항 행동주의 학습이론 16
제2항 에드가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이론 17
제3항 Kornikau와 McElroy의 연구 보고서 19
제3절 산업안전교육의 이해 21
제1항 산업안전교육의 정의 21
제2항 산업안전교육의 중요성 22
제3항 산업안전교육의 특징 23
제4항 안전교육의 기법 24
제5항 산업안전교육 정책 및 법적제도 25
제3장 체험안전교육 운영실태 및 인식 조사 33
제1절 체험안전교육장 운영사례 33
제1항 체험안전교육장 개요 33
제2항 체험안전교육장 운영사례 34
제2절 체험안전교육장 운영에 대한 근로자 인식 조사 40
제1항 설문조사 방법 40
제2항 설문의 구성 40
제3항 조사 결과 41
제4항 결과 분석 53
제4장 체험안전교육 활성화 방안 57
제1절 체험안전교육 개선 방안 57
제1항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57
제2항 시설관련 개선방안 58
제3항 강의내용 및 방법관련 개선방안 59
제4항 기타 개선방안 59
제5장 결론 60
제1절 체험안전교육 개선 방안 6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부록 64
Abstract 69
〈표 2-1〉 데일의 경험이론 18
〈표 2-2〉 능력개발의 목표와 교육기법의 종류 25
〈표 2-3〉 산업안전정책과 안전교육 25
〈표 2-4〉 사업장내 안전·보건 교육시간 28
〈표 2-5〉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 29
〈표 2-6〉 교육 대상별 교육내용 30
〈표 2-7〉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내용 31
〈표 2-8〉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내용 31
〈표 2-9〉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교육내용 32
〈표 3-1〉 체험안전교육장 개요 33
〈표 3-2〉 설문지의 구성 40
〈표 3-3〉 체험안전교육 각 항목별 개선사항 52
〈표 3-4〉 체험안전교육 활성화 의견 53
〈표 4-1〉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57
〈표 4-2〉 시설관련 개선방안 58
〈표 4-3〉 강의내용 및 방법관련 개선방안 59
〈표 4-4〉 기타 개선방안 59
〈그림 1-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그림 2-1〉 경험의 원추 모형 19
〈그림 2-2〉 학습법에 따른 기억효과 20
〈그림 3-1〉 체험안전교육장 설치현황 34
〈그림 3-2〉 안전벨트 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4
〈그림 3-3〉 안전모 충격 체험시설 및 교육내용 35
〈그림 3-4〉 가설전기 및 전기 공구 사용교육 및 교육내용 35
〈그림 3-5〉 줄걸이 작업 및 근골격계 질환이해 교육 36
〈그림 3-6〉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교육 36
〈그림 3-7〉 소화기 사용법 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7
〈그림 3-8〉 철근작업 안전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7
〈그림 3-9〉 동바리구조 안전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8
〈그림 3-10〉 이동로 안전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8
〈그림 3-11〉 추락방지망/낙하물방지망 안전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9
〈그림 3-12〉 사다리 통로 안전체험교육 및 교육내용 39
〈그림 3-13〉 조사 대상의 남녀 성별 41
〈그림 3-14〉 조사 대상의 연령 분포 41
〈그림 3-15〉 상시 근로자수 42
〈그림 3-16〉 직책 42
〈그림 3-17〉 경력 43
〈그림 3-18〉 정기안전교육 43
〈그림 3-19〉 안전교육 실시방법 44
〈그림 3-20〉 선호하는 교육방법 44
〈그림 3-21〉 안전교육 적합성 45
〈그림 3-22〉 안전의식과의 연관성 45
〈그림 3-23〉 재해예방과의 연관성 46
〈그림 3-24〉 재해발생의 주요원인 46
〈그림 3-25〉 안전교육의 필요성 47
〈그림 3-26〉 안전교육의 불필요 이유 47
〈그림 3-27〉 체험교육 만족도 48
〈그림 3-28〉 체험교육 프로그램 호응도 49
〈그림 3-29〉 체험교육의 기여도 49
〈그림 3-30〉 체험교육 시간 50
〈그림 3-31〉 정기교육과 연계성 50
〈그림 3-32〉 정기교육과 연계시 교육주기 51
〈그림 3-33〉 체험교육의 의무화교육 전환여부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