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3절 연구의 수행 절차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건설업 재해 현황 17
제1항 건설업 재해 통계 및 분석 17
제2항 국내 건설업 안전·보건교육 운영실태 19
제3항 기초안전·보건교육의 중요성 27
제2절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제도 30
제1항 기초안전·보건교육 실시 배경 30
제2항 관련법령 및 해외 선진국 안전·보건교육 제도 31
제3절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현황 38
제1항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실시 현황 38
제2항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문제점 43
제4절 선행 연구 고찰 45
제1항 기초안전·보건교육 등 보수 교육에 관한 기존연구 45
제2항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개선에 관한 기존연구 47
제3장 기초안전·보건교육 개선 관련 요인 도출 50
제1절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개선요인 50
제1항 기존 연구의 개선요인 50
제2절 설문 조사 52
제1항 설문 개요 52
제2항 설문 내용 53
제3절 설문 결과 55
제1항 기본 항목에 대한 응답자 분포 55
제2항 설문 응답결과 57
제4장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개선 방안 59
제1절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 근로자 점수 비교 59
제1항 이수 기간별 점수 분포 현황 59
제2항 기간별 점수 평균 현황 60
제3항 이수 기간별 평균 점수 결과값 Box plot 분포 현황 61
제2절 이수 기간별 평가 평균 점수 비교 62
제1항 근로자 이수 기간별 전체 평균 점수 비교 62
제2항 평가 과목별 평균 점수 비교 64
제3절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개선 방안 67
제1항 최초 교육 이수 후 2차 교육시기 개선 67
제2항 2차 교육시 건설기초안전·보건 교육방법 개선 68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 결과 및 활용 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법 71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 1. 설문지 76
부록 2.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작업별 교육내용 80
Abstract 86
〈표 2-1〉 건설업 최근 5년간 연도별 재해 현황 17
〈표 2-2〉 건설업 최근 5년간 연도별 사업장 수 및 근로자 수 현황 18
〈표 2-3〉 건설현장 근속 연수별 재해 현황 18
〈표 2-4〉 산업안전·보건 관련 교육 과정별 교육시간 20
〈표 2-5〉 근로자 안전·보건 교육 대상별 교육내용 21
〈표 2-6〉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 작업명 22
〈표 2-7〉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단계별 실시 시기 30
〈표 2-8〉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 대상 및 시간 31
〈표 2-9〉 기초안전·보건교육 내용 및 교육 시간 32
〈표 2-10〉 기초안전·보건교육기관 인력·장비 시설기준 33
〈표 2-11〉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교육방법 및 준수사항 34
〈표 2-12〉 해외 선진국 안전·보건교육제도 내용 비교 35
〈표 2-13〉 선진 외국 기초안전·보건교육 제도 정리 37
〈표 2-14〉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기관 현황 38
〈표 2-15〉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자 현황 40
〈표 2-16〉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기관 평가 결과 등급(2015년) 42
〈표 3-1〉 기본평가 출제 문항 및 선행연구 개선요인 관련 현황 51
〈표 3-2〉 설문지 내용 및 항목 53
〈표 3-3〉 기본평가 항목 및 과목별 출제 문항 수 54
〈표 3-4〉 설문 조사 기본항목 응답자 분포 현황 56
〈표 3-5〉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 결과 57
〈표 3-6〉 교육 이수자 기간별 기본평가 평균 점수 결과 현황 58
〈표 4-1〉 근로자 이수 기간별 전체 평균 점수 비교 분석 63
〈표 4-2〉 평가 과목 '산업안전보건법 주요내용' 평균 점수 분석 64
〈표 4-3〉 평가 과목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작업' 평균 점수 분석 65
〈표 4-4〉 평가 과목'건설직종별 건강장해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평균 점수 분석 66
〈그림 1-1〉 연구의 수행 절차 16
〈그림 2-1〉 하인리히 도미노 이론 27
〈그림 2-2〉 산업재해의 원인 구조 28
〈그림 2-3〉 기초안전·보건교육 기관 지역별 현황도 39
〈그림 4-1〉 이수 기간별 평가 점수 분포도 59
〈그림 4-2〉 이수 기간별 평균 점수 현황도 60
〈그림 4-3〉 평균 점수 결과값 Box plot 분포 현황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