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감성리더십(emotional leadership) 17
1) 감성리더십의 개념 17
2) 감성리더십의 중요성 및 요인 20
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4
2. 협동적 조직문화(collaborative organizational culture) 25
1) 협동적 조직문화의 개념 25
2) 협동적 조직문화의 요인 26
3) 어린이집의 협동적 조직문화 29
4) 협동적 조직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30
3.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31
1) 임파워먼트의 개념 31
2) 임파워먼트 특성 및 요인 32
3) 교사 임파워먼트에 관한 선행연구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연구 도구 40
3. 연구 절차 44
4. 자료 분석 45
IV. 연구 결과 46
1.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기관규모, 직위, 최종학력, 근무경력, 근무시간)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의 차이 46
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상관관계 54
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59
V. 결론 및 논의 65
1. 결론 및 논의 65
2. 제한점 및 제언 74
3. 시사점 및 의의 75
참고문헌 76
부록 89
국문초록 97
Abstract 99
〈표 1〉 감성리더십의 정의 19
〈표 2〉 Goleman, Boyatizs, & Mckee의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22
〈표 3〉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39
〈표 4〉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 5〉 협동적 조직문화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6〉 교사 임파워먼트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7〉 기관규모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47
〈표 8〉 직위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48
〈표 9〉 최종학력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49
〈표 10〉 근무경력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51
〈표 11〉 근무시간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52
〈표 12〉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 54
〈표 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 56
〈표 14〉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협동적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 간의... 57
〈표 15〉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60
〈표 16〉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62
〈표 17〉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63
〈표 18〉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64
〈그림 1〉 성공적인 리더의 자질 18
〈그림 2〉 임파워먼트의 수준별 구성요소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