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어린이집의 협동적인 조직의 문화가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집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운영과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교사 38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5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알아보기 위하여 Cherniss와 Goleman(2001)의 감성역량척도(EII:Emotional Intelligence Inventory)를 윤정미(2014)가 어린이집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본 연구에 그대로 사용하였다. 셋째, 어린이집의 협동적 조직문화는 Gruenert(1998)의 학교문화검사(SCS:School culture survey)를 박신영(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어린이집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Short와 Rinehart(1992)의 학교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수준평가척도(SPES:School Participate Empowerment Scale)를 서명순(2008)이 유치원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것을 본 연구자가 어린이집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조사 20명, 본 조사 3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 지각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Duncan 사후검증을 통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 협동적 조직문화, 교사 임파워먼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의 일반적 배경(기관규모, 직위, 최종학력, 근무경력, 근무시간)에 따라 살펴본 결과, 모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고, 학력에서는 임파워먼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 어린이집 교사 임파워먼트간의 관계는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가 어린이집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자기관리능력, 관계관리능력이 교사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협동적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협동적리더십, 전문성개발, 목적일치성, 학습동반자가 교사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원장의 감성적인 리더십과 협동적인 어린이집 문화가 교사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동기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이에 본 연구가 어린이집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운영과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린이집과 교사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