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리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정서표현성 15
1) 정서표현성의 개념 15
2) 교사의 정서표현성 18
2. 정서지능 21
1) 정서지능의 개념 21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4
3) 교사의 정서지능 27
4) 유아의 정서지능 29
3.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간의 관계 32
III. 연구방법 36
1. 연구절차 36
1) 예비조사 36
2) 본 조사 36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3. 연구도구 41
1) 교사의 정서표현성 41
2) 교사의 정서지능 42
3) 유아의 정서지능 43
4. 분석방법 45
IV. 연구결과 46
1. 주요 요인의 기술 통계 46
2.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간의 상관관계 49
3. 교사의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52
V. 논의 및 결론 66
1. 요약 66
2. 논의 및 결론 68
3. 시사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9
국문초록 95
Abstract 97
〈표 3-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37
〈표 3-2〉 교사 정서표현성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42
〈표 3-3〉 교사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43
〈표 3-4〉 유아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44
〈표 4-1〉 교사 정서표현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4-2〉 교사 정서지능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4-3〉 유아 정서지능의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4-4〉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간의 상관관계 51
〈표 4-5〉 교사 자기정서인식의 조절효과 53
〈표 4-6〉 교사 타인정서인식의 조절효과 55
〈표 4-7〉 교사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57
〈표 4-8〉 교사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59
〈표 4-9〉 교사 자기정서인식의 조절효과 62
〈표 4-10〉 교사 타인정서인식의 조절효과 63
〈표 4-11〉 교사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64
〈표 4-12〉 교사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65
[그림 1-1] 연구모형 13
[그림 4-1] 교사 자기정서인식의 조절효과 그래프 54
[그림 4-2] 교사 타인정서인식의 조절효과 그래프 56
[그림 4-3] 교사 정서활용의 조절효과 그래프 58
[그림 4-4] 교사 정서조절의 조절효과 그래프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