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본 후, 교사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의 정서표현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을 조절할 수 있는 요인임을 밝히고자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교사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은 조절효과를 가지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만 3,4,5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223명과 유아 892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첫째, 교사의 정서표현성을 측정하기위한 도구로 Halberstadt(1986)의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FEQ)'를 최기영, 우수경(2001)이 '교사의 정서표현성 질문지' 로 수정·번안하고, 이한애(2008)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둘째, 교사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Wong와 Law(2002)가 개발하고 한지현과 유태용(2005)이 번안한 척도(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WLEIS)를 조혜진, 김수연(2011)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Salovey와 Mayer(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 척도를 기초로 하여 이병래(1997)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이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교사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교사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정서표현성, 교사의 정서지능, 유아의 정서지능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긍정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은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 모두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교사의 긍정정서표현성의 영향을 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절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교사의 부정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 관계에서 교사의 정서지능은 하위요인 모두 조절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교사의 부정정서표현성의 영향을 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절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교사의 정서표현성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에서 교사 정서지능의 조절효과 검증을 통해 교사의 정서지능이 교사의 정서표현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을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이를 통해 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 교사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다양한 방안과 함께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