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감성적 리더십 16
1) 리더십의 개념 16
2) 감성적 리더십 개념 17
3) 감성적 리더십 구성요소 21
2. 공감능력 27
1) 공감의 개념 27
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28
3.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 33
1)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정의 및 역할 33
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35
3) 주임교사의 공감능력 38
4.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41
1) 보육교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 41
2)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3
3. 연구 절차 57
4. 자료 분석 58
IV. 연구 결과 59
1. 동료교사가 지각하는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동료교사의 역할수행 간의 차이 59
2.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공감 능력과 동료교사의 역할 수행 간의 상관관계 67
3.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동료교사의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68
IV. 결론 및 논의 74
1. 결론 및 논의 74
2. 제한점 및 제언 80
3. 시사점 및 의의 82
참고문헌 83
부록 102
국문초록 109
ABSTRACT 112
〈표 1〉 감성지능의 개념 19
〈표 2〉 Goleman의 감성지능 요소 21
〈표 3〉 감성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25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0
〈표 5〉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문항수 및 신뢰도 54
〈표 6〉 주임교사의 공감능력 문항수 및 신뢰도 55
〈표 7〉 동료교사의 역할수행 문항수 및 신뢰도 56
〈표 8〉 동료교사의 총 경력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역할수행 분석 61
〈표 9〉 어린이집 형태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역할수행 분석 63
〈표 10〉 자격증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역할수행 분석 64
〈표 11〉 담당하는 영유아 연령에 따른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역할수행 분석 65
〈표 12〉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보육교사의 보육 및... 69
〈표 13〉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보육교사의 교육 및... 70
〈표 14〉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보육교사의 상담 및... 71
〈표 15〉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보육교사의 연구 및... 72
〈표 16〉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및 공감능력이 보육교사의 관련적 역할... 73
〈그림 1〉 주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공감능력과 동료교사의 역할 수행...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