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3. 용어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교육과 영유아보육 14
1) 유아교육 14
2) 영유아보육 15
3) 유아교육 최근동향 17
2. 유아교육기관 예비교사 21
1) 유치원 예비교사 23
2) 어린이집 예비교사 27
3. 팀티칭 35
1) 팀티칭의 개념 35
2) 팀티칭의 유형 37
3) 팀티칭의 효과 41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연구도구 50
3. 연구절차 51
4. 자료처리 및 분석 53
IV. 연구결과 54
1. 팀티칭 실행의 필요성과 목적에 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54
2. 팀티칭의 효과에 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58
3. 팀티칭 운영방향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62
V. 결론 및 논의 71
1. 결론 및 논의 71
2.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88
국문초록 94
Abstract 97
〈표 1〉 유아교육과 보육 운영체제 비교 19
〈표 2〉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육 행정체제 20
〈표 3〉 교원 양성기관 총괄표 22
〈표 4〉 4년대 유아교육과 교과목 25
〈표 5〉 3년제 유아교육과 교과목 26
〈표 6〉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교과목 (2016 개정) 30
〈표 7〉 사이버대학 아동학과 교과목 31
〈표 8〉 보육교사교육원 교과목 32
〈표 9〉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과 양성과정 33
〈표 10〉 연구대상 예비교사의 일반적 특성 48
〈표 11〉 질문지의 문항내용 50
〈표 12〉 팀티칭 실행의 필요성 55
〈표 13〉 팀티칭 실행이 필요한 이유 3가지 55
〈표 14〉 팀티칭 실행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3가지 56
〈표 15〉 팀티칭 실행 목적 57
〈표 16〉 팀티칭 반 운영 58
〈표 17〉 팀티칭 협력관계 59
〈표 18〉 팀티칭 상호작용 60
〈표 19〉 팀티칭 참여여부 결정 62
〈표 20〉 팀티칭 교사구성 시 중요 요소 3순위 63
〈표 21〉 팀티칭 운영의 필요성 인식: 단일 연령반 64
〈표 22〉 팀티칭 운영의 필요성 인식: 혼합 연령반 65
〈표 23〉 희망 팀티칭 교사구성 66
〈표 24〉 바람직한 수업지도 67
〈표 25〉 바람직한 팀티칭 조직유형 68
〈표 26〉 교사협력 관련 중요한 요소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