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정서지능 13
1) 정서지능의 개념 13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6
3) 정서지능의 중요성 20
4) 정서지능에 관한 선행연구 22
2. 문제해결능력 24
1)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24
2) 문제해결능력의 구성요소 25
3)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27
4)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선행연구 30
3. 정서지능과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6
3. 연구 절차 38
4. 자료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어린이집교사의 정서지능과 문제해결능력의 일반적인 경향 40
2. 어린이집교사의 정서지능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42
3. 어린이집교사의 정서지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44
V. 결론 및 논의 50
1. 결론 및 논의 50
2. 제한점 및 제언 54
3. 시사점 및 의의 56
참고문헌 58
부록 69
국문초록 75
Abstract 78
〈표 1〉 정서지능의 3영역 10요소 모형 17
〈표 2〉 정서지능 5요소 17
〈표 3〉 정서지능의 4영역 4수준 16요소 모형 18
〈표 4〉 문제해결 일반적인 과정 25
〈표 5〉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33
〈표 6〉 WLEIS의 구성 및 내적 신뢰도 36
〈표 7〉 문제해결능력 진단 도구의 구성 및 내적 신뢰도 37
〈표 8〉 어린이집교사의 정서지능 40
〈표 9〉 어린이집 교사의 문제해결능력 41
〈표 10〉 정서지능과 문제해결능력의 상관관계 42
〈표 11〉 어린이집교사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결과 44
〈표 12〉 어린이집교사의 문제 명료화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결과 45
〈표 13〉 어린이집교사의 원인분석 능력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46
〈표 14〉 어린이집교사의 대안개발 능력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47
〈표 15〉 어린이집교사의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결과 48
〈표 16〉 어린이집교사의 수행 및 평가에 대한 정서지능의 다중·단순회귀분석 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