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특별활동 16
1) 특별활동의 개념 16
2) 특별활동 실시 배경 17
3) 유치원의 특별활동 운영 19
4) 어린이집의 특별활동 운영 20
5) 특별활동의 종류 24
2.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만족도 28
1)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28
2)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40
4. 자료처리 및 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어린이집 특별활동의 실태 43
2. 어린이집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47
3. 어린이집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 65
V. 결론 및 논의 69
1. 결론 및 논의 69
2. 제한점 및 제언 75
3. 시사점 및 의의 76
참고문헌 78
부록 85
국문초록 101
〈표 1〉 영유아보육법 및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21
〈표 2〉 어린이집 특별활동 운영 23
〈표 3〉 연구대상의 집단 분포 32
〈표 4〉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배경 33
〈표 5〉 연구대상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 35
〈표 6〉 어린이집 유아반 대상 특별활동과 관련된 설문지 내용 구성 38
〈표 7〉 어린이집 특별활동 실태 44
〈표 8〉 특별활동 실시 종류 현황 45
〈표 9〉 특별활동 고려 여부와 참여 유무 46
〈표 10〉 특별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일반적인 인식 47
〈표 11〉 특별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9
〈표 12〉 특별활동 필요여부 50
〈표 13〉 특별활동이 필요한 이유 51
〈표 14〉 특별활동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52
〈표 15〉 가장 필요한 특별활동 과목 53
〈표 16〉 특별활동의 교육적 효과 54
〈표 17〉 특별활동 교사에 대한 선호 55
〈표 18〉 특별활동의 문제점 57
〈표 19〉 특별활동 실시에 있어 개선점 59
〈표 20〉 특별활동의 바람직한 방향 61
〈표 21〉 특별활동 실시 중단 여부 62
〈표 22〉 특별활동 중단 이유 62
〈표 23〉 특별활동 연령별 운영 방법 동일 여부 63
〈표 24〉 특별활동 운영이 동일하지 않은 이유 63
〈표 25〉 누리과정과의 연계성 64
〈표 26〉 특별활동에 대한 만족여부 65
〈표 27〉 특별활동에 만족하는 이유 66
〈표 28〉 특별활동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 67
〈표 29〉 특별활동에 대한 만족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