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유아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별활동 현황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과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와 유아를 자녀로 둔 학부모를 연구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하였다. 교사 179부, 학부모 273부, 총 452부를 SPSS 18.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분포와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유아 대상 특별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특별활동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과 카이자승 검증과 t검증을 실시하였고,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유아의 연령별로 살펴보기 위해 카이자승 검증과 일원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셋째,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해 카이자승 검증과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 유아의 98%가 특별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아당 평균 3개의 특별활동에 참여하며 담임교사는 주로 보조 교사로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비교 분석한 결과, '특별활동 교사에 대한 선호', '특별활동 문제점', '특별활동 실시에 있어 개선점', '특별활동의 바람직한 방향' 대해 교사와 학부모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만족도를 비교 분석한 결과, 보통 이상의 만족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각 내용별 만족도에서는 교사보다 학부모가 어린이집에 자녀를 맡겨 특별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과 자녀가 느끼는 만족도가 크다는 사실에 높은 만족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유아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별활동 실태에 대한 기초 파악이 이루어졌으며, 나아가 특별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바람직한 방향의 특별활동 실시에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고, 특별활동이 누리과정과 조화를 이루면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국가 인재양성을 꾀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