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아동권리인식 16
1) 아동권리의 개념 16
2) 아동권리의 유형 19
3) 아동권리인식의 중요성 21
4) 아동권리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22
2. 인권감수성 24
1) 인권감수성의 개념 24
2) 인권감수성의 구성요소 28
3) 인권감수성에 대한 선행연구 30
3. 훈육방식 32
1) 훈육의 개념 32
2) 훈육방식의 유형 34
3) 어머니의 훈육방식에 대한 선행연구 39
III. 연구방법 42
1. 연구절차 42
2. 연구대상 43
3. 측정도구 45
4. 분석방법 49
IV. 연구결과 51
1. 주요 변인의 경향성 51
2. 아동권리인식, 인권감수성, 훈육방식 간의 상관관계 54
3. 아동권리인식과 인권감수성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57
V.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64
2. 논의 및 결론 66
3. 시사점 및 제언 71
4. 연구의 제한점 74
참고문헌 75
부록 85
국문초록 95
ABSTRACT 97
〈표 2-1〉 훈육방식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34
〈표 3-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44
〈표 3-2〉 아동권리인식 측정도구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6
〈표 3-3〉 인권감수성 지표(대학생 및 성인용) 47
〈표 3-4〉 인권감수성 측정도구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8
〈표 3-5〉 훈육방식 측정도구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49
〈표 4-1〉 아동권리인식의 경향성 51
〈표 4-2〉 인권감수성의 경향성 52
〈표 4-3〉 훈육방식의 경향성 53
〈표 4-4〉 아동권리인식, 인권감수성, 훈육방식 간의 상관관계 56
〈표 4-5〉 아동권리인식과 인권감수성이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57
〈표 4-6〉 아동권리인식과 인권감수성이 논리적 설명에 미치는 영향 59
〈표 4-7〉 아동권리인식과 인권감수성이 방임에 미치는 영향 60
〈표 4-8〉 아동권리인식과 인권감수성이 강압적 체벌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 2-1] 인권감수성 구성요소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