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심리적 안녕감 17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17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21
3)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4) 심리적 안녕감에 관한 선행연구 25
2. 자아탄력성 27
1) 자아탄력성의 개념 27
2)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29
3)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4) 자아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3. 소진 34
1) 소진의 개념 34
2) 보육교사의 소진 36
3)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9
4) 소진에 관한 선행 연구 41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연구 도구 45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문항 45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45
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47
4) 보육교사의 소진 48
3. 연구 절차 49
1) 예비 조사 49
2) 본 조사 49
4. 자료 분석 50
IV. 연구 결과 51
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 및 소진의 일반적인 경향 51
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51
2)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52
3) 보육교사의 소진 53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 소진 간의 관계 54
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54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소진 간의 관계 56
3)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소진 간의 관계 58
3.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0
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0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소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1
V. 결론 및 논의 66
1. 결론 및 논의 66
1)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 소진의 일반적 경향 66
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 소진 간의 상관관계 67
3)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자아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68
2. 제한점 및 제언 71
3. 시사점 및 의의 72
참고문헌 73
부록 93
국문초록 102
Abstract 104
〈표 1〉 심리적 안녕감의 6가지 차원 19
〈표 2〉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43
〈표 3〉 심리적 안녕감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성 46
〈표 4〉 자아탄력성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성 47
〈표 5〉 소진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성 48
〈표 6〉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 51
〈표 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52
〈표 8〉 보육교사의 소진 53
〈표 9〉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54
〈표 10〉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소진 간의 관계 56
〈표 11〉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소진 간의 관계 58
〈표 12〉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소진 전체에 미치는 영향 60
〈표 13〉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62
〈표 14〉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비인간화에 미치는 영향 63
〈표 15〉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자아탄력성이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