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그림책 15
1) 그림책의 개념 15
2) 그림책의 가치 및 효과 19
2. 그림책 선정 23
3.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27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측정도구 36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및 분석 38
IV. 연구결과 39
1. 그림책 선정기준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태 비교 39
2.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실태 비교 44
V. 결론 및 논의 61
1. 결론 및 논의 61
2. 제한점 및 제언 67
3. 시사점 및 의의 69
참고문헌 71
부록 77
국문초록 88
Abstract 91
〈표 1〉 연구 대상자(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34
〈표 2〉 연구 대상자(부모)들의 일반적 배경 35
〈표 3〉 교사의 그림책 선정 및 읽어주기 활동에 관한 질문지 구성 및 문항 수 36
〈표 4〉 부모의 그림책 선정 및 읽어주기 활동에 관한 질문지 구성 및 문항 수 36
〈표 5〉 그림책 선정기준의 실태 40
〈표 6〉 그림책 선정 시 교사가 인식하는 중요 요소 41
〈표 7〉 그림책 선정 시 부모가 인식하는 중요 요소 42
〈표 8〉 그림책 선정 시 교사와 부모가 인식하는 중요 요소 42
〈표 9〉 그림책 장르 선호도 44
〈표 9-1〉 그림책 장르 선호 이유 45
〈표 10〉 그림책 읽어주기 빈도 46
〈표 11〉 그림책을 읽어주기 활동의 연령별 집단 구성 47
〈표 12〉 그림책 선정 주체 48
〈표 13〉 그림책 읽어주기 소요시간 49
〈표 14〉 그림책을 읽어주는 방법 50
〈표 15〉 그림읽기 여부 51
〈표 15-1〉 그림 읽기를 하는 교사와 부모의 그림 읽기 방법 52
〈표 15-2〉 그림 읽기를 하지 않는 교사와 부모의 이유 53
〈표 16〉 유아가 그림책 내용을 어려워 할 경우 대처 방법 54
〈표 17〉 그림책 읽는 동안의 상호작용 55
〈표 18〉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기 후 연계활동 56
〈표 19〉 교사의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57
〈표 20〉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는 시간대 58
〈표 21〉 교사가 언어영역의 책꽂이에 그림책을 바꾸는 주기 59
〈표 22〉 부모가 한 번에 읽어주는 그림책 권수 60
[그림 1] 그림책 선정 시 교사와 부모가 인식하는 중요 요소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