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공감능력 14
1) 공감능력의 개념 14
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18
3) 공감능력의 중요성 21
4) 공감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23
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26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6
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 27
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33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35
3.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39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4
3. 연구절차 47
4. 자료분석 48
IV.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인 경향 49
2.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51
3.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3
V. 결론 및 논의 58
1. 결론 및 논의 58
2. 제한점 및 제언 63
3. 시사점 및 의의 64
참고문헌 65
부록 78
국문초록 86
Abstract 88
〈표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30
〈표 2〉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41
〈표 3〉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 측정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45
〈표 4〉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측정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과 신뢰도 46
〈표 5〉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6〉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7〉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51
〈표 8〉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4
〈표 9〉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5
〈표 10〉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6
〈표 11〉 어린이집교사의 공감능력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