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보육교직원의 셀프리더십 15
1) 셀프리더십의 개념 15
2)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인 18
3) 보육교직원의 셀프리더십의 필요성 20
4) 보육교직원의 셀프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22
2. 보육교직원의 교직윤리의식 24
1) 교직윤리의식의 개념 24
2) 교직윤리의 영역 25
3) 보육교직원의 교직윤리의식의 필요성 30
4) 보육교직원의 교직윤리의식에 관한 선행연구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40
4. 자료분석 41
IV. 연구결과 42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의 일반적인 경향 42
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간의 상관관계 44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46
V. 결론 및 논의 51
1. 결론 및 논의 51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3
국문초록 71
ABSTRACT 73
〈표 1〉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 비교 17
〈표 2〉 한국어린이집 총 연합회에서 발표한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 윤리강령 27
〈표 3〉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34
〈표 4〉 셀프리더십 측정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38
〈표 5〉 교직윤리의식 측정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39
〈표 6〉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42
〈표 7〉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43
〈표 8〉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 간의 상관관계 44
〈표 9〉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46
〈표 10〉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영유아에 대한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47
〈표 1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가정에 대한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48
〈표 1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동료들에 대한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49
〈표 1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사회에 대한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