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직원 중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255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10문항의 설문을 사용하였다. 둘째, 셀프리더십은 Manz(1998)가 개발한 측정도구를 김민정(2007)이 번안하고 구지애(2011), 김수연(2016)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교직윤리의식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2010년 한국보육시설 연합회가 육아정책연구소에 의뢰하여 2010년 10월 한국보육시설 연합회가 발표한 보육교사 윤리강령의 하위영역을 반영하여 사용한 양경혜(2012)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은 SPSS 23.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고, 자료 분석으로는 첫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헌신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한 결과, 보육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셀프리더십은 평균 이상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 역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영유아에 대한 윤리의식, 가정에 대한 윤리의식, 사회에 대한 윤리의식, 동료들에 대한 윤리의식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직윤리의식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셀프리더십은 교직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직윤리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을 높여 줄 요인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향후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을 제공하고 교사들이 영유아들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보육환경개선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