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사회적 지지 17
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유형 17
2)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소 19
3)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 지지 20
2. 조직몰입 22
1) 조직몰입의 개념 22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6
3) 어린이집교사의 조직몰입 31
3. 교수효능감 33
1) 교수효능감의 개념 33
2) 교수효능감의 구성요인 34
3) 어린이집교사의 교수효능감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40
3. 연구절차 43
4. 자료분석 44
IV. 연구결과 45
1.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의 일반적 경향 45
2.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 47
3.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4. 어린이집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5
V. 결론 및 논의 59
1. 결론 및 논의 59
2. 제한점 및 제언 63
3. 시사점 및 의의 64
참고문헌 65
부록 70
국문초록 77
Abstract 79
〈표 1〉 조직몰입의 개념 25
〈표 2〉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 37
〈표 3〉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의 구성 요인 및 신뢰도 40
〈표 4〉 조직몰입 측정도구의 구성 요인 및 신뢰도 41
〈표 5〉 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구성 요인 및 신뢰도 42
〈표 6〉 사회적 지지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7〉 조직몰입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8〉 교수효능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46
〈표 9〉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간의상관관계 49
〈표 10〉 어린이집교사에 대한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0
〈표 11〉 사회적 지지가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표 12〉 사회적 지지가 계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표 13〉 사회적 지지가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표 14〉 사회적 지지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5
〈표 15〉 사회적 지지가 일반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7
〈표 16〉 사회적 지지가 개인적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