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지역의 어린이집교사 330명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네가지 설문도구는 어린이집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8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지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박지원(1985)이 개발하고 임진형(2000)이 수정. 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조직몰입은 Allen과 Mayer(1990)가 개발하고 권성민(2013)이 재구성한 것을 이용하였으며, 교수효능감은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교사의 과학교수 효능감 검사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STEBI)를 기초로 신혜영(2004)이 어린이집의 일반적인 상황에 맞게 문항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SPSS WIN version 23.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측정도구의 문항간 신뢰도를 검증하는데는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는 기술통계를 구하였고 문항별 상관관계는 pearson의 상관 분석을 하였으며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 및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이 조직몰입과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i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의 일반적경향은 어린이집교사들이 평균이상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적으로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은 정서적지지가 조직몰입 전체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물질적 지지는 조직몰입 전체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집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으로는 개인적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반 직장에서는 보편화된 사회적지지와 조직몰입을 어린이집교사들에게도 적용하여 어린이집교사가 전문직으로서 보육의 질을 높이고 강화 역할을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사회적지지, 조직몰입, 교수효능감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내어 어린이집교사의 역할과 보육의 전반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