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2장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유아와 성 11
제2절 유아 성 교육의 쟁점 14
제3장 연구방법 17
제1절 현상학 방법 18
제2절 연구 절차 22
제3절 연구 참여자 선정 23
1. 연구 참여자의 선정기준 23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소개 25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31
제5절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2
제6절 연구의 엄격성과 윤리적 문제 33
제4장 연구결과 34
제1절 연구결과의 범주화 35
제2절 교사의 성교육 경험 이야기 분석 39
1. 당혹스러운 유아의 성적 행동의 장이 된 어린이집 39
2. 교사와 부모가 함께 고민할 수밖에 없는 유아 성관련 행동들 45
3. 유아의 '성'교육 나눔 현장의 척박함 50
4. 준비 안 된 성교육 교사 58
5. 교사들이 생각하는 불평등한 성 62
6. 보호해야 하는 유아의 성 65
7. 유아 성 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아우성 72
제5장 결론 78
참고문헌 83
국문초록 89
Abstract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