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통해 만 3세 유아들과 나눈 성교육 경험과 교사 본인들의 삶의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그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보육교사들의 만3세 유아 성교육 경험은 어떠한가?' 의 연구문제 상정하여 질적 연구 중 현상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보육교사를 통해 어떠한 성교육 경험이 일어나며, 어떠한 느낌을 받았으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만 3세 담임을 2년 이상 경험한 보육교사 7명을 대상으로 교실에서 실시하는 성교육 경험과 교사 본인의 성교육 경험을 심층 면담 후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보육교사의 성교육 경험에 대한 사례 기술을 근거로 168개의 구술을 선택하였고, 구술에서 112개의 의미단위로 구성하였으며, 의미단위로 부터 24개의 소주제와 7개의 대주제로 범주화 되었다. 대주제로는 당혹스러운 유아의 성적 행동의 장이 된 어린이집, 교사와 부모가 함께 고민할 수밖에 없는 유아 성관련 행동들, 유아의 성교육 나눔 현장의 척박함, 준비 안 된 성교육 교사, 교사들이 생각하는 불평등한 성, 보호해야 하는 유아의 성, 유아 성교육을 위한 교사들의 아우성으로 나타났다.
유아 성교육은 인격교육,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하므로 인격, 성격, 성역할 지식 및 태도가 형성되는 유아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 성교육은 부모와 교사 교육기관과 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고, 나아가 국가의 제도 안에서 발달단계마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생활 교육으로 발전되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