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장애통합 어린이집 16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16
3) 통합보육의 개념 16
4)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17
5)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사회적지지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장애아 통합보육 인식 18
1) 장애아 통합보육 18
2)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20
2. 직무만족도 23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3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 25
3. 사회적 지지 27
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7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27
4. 장애아 통합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절차 33
2. 연구대상 34
3. 연구도구 36
1)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 척도 36
2) 직무만족도 37
3) 사회적 지지 38
4. 분석방법 40
IV. 연구 결과 41
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1
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44
1) 1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검증 45
2) 2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 지지 예측에 대한 검증 46
3) 3단계: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 지지를 동시에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검증 47
4) 4단계: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예측에 대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48
V. 결론 및 제언 50
1. 요약 50
2. 논의 및 결론 53
3. 시사점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72
국문초록 80
Abstract 82
〈표1-1〉 교사의 직무만족도 개념에 대한 국외연구자의 정의 23
〈표1-2〉 교사의 직무만족도 개념에 대한 국내연구자의 정의 25
〈표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3-1〉 통합보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7
〈표3-2〉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및 신뢰도 38
〈표3-3〉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 및 신뢰도 39
〈표4〉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3
〈표5-1〉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만족도... 45
〈표5-2〉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사회적지지 예... 46
〈표5-3〉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 47
〈표5-4〉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통합보육인식과 직무 만족도 예... 48
〈표5-5〉 Sobel test를 통해서 매개경로를 검증 49
[그림1] 통합보육인식, 사회적지지, 직무만족도의 매개분석 모형 15
[그림2] 매개모형 검증 결과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