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B. 연구 문제 15
C.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A. 영아교사의 민감성 18
1. 영아교사의 민감성 개념과 중요성 18
2. 영아교사의 민감성 관련요인 21
B.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24
1. 초기 적응의 개념과 중요성 24
2.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요인 26
3. 초기 적응과 교사의 역할 28
C. 정서조절능력 31
1. 정서조절능력의 개념과 중요성 31
2. 영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영향 33
D. 교사의 민감성, 정서조절능력, 영아의 초기적응의 관계 36
1. 교사의 민감성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36
2. 초기적응과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관계 37
III. 연구 방법 39
A. 연구 절차 39
B. 연구 대상 40
C. 측정도구 42
1. 영아교사 민감성 42
2. 어린이집 초기적응 검사도구 43
3. 정서조절능력 검사도구 45
D. 분석방법 46
IV. 연구 결과 47
A. 연구문제1.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과 영아교사의 민감성 및 교사의 정서조절능력간의 상관관계 분석 47
B. 연구문제 2. 영아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 50
1) 1단계: 영아교사 민감성의 교사 정서조절능력 예측에 대한 검증 50
2) 2단계: 영아교사 민감성의 영아 어린이집 초기적응 예측에 대한 검증 51
3) 3단계: 교사 정서조절능력의 영아 어린이집 초기적응 예측에 대한 검증 52
4) 영아교사 민감성의 영아 어린이집 초기적응 예측에 대한 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의 매개효과 검증 53
V. 결론 55
A. 논의 및 결론 55
B.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71
국문초록 78
Abstract 81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2〉 영아 교사 민감성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3〉 어린이집 초기적응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4〉 정서조절능력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5〉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교사민감성, 정서조절능력의 상관 관계 49
〈표 6〉 영아교사 민감성의 교사 정서조절능력 예측에 대한 검증 51
〈표 7〉 영아교사 민감성의 영아 어린이집 초기적응 예측에 대한 검증 51
〈표 8〉 영아교사 정서조절능력의 영아 어린이집 초기 적응 예측에 대한... 52
〈표 9〉 교사의 민감성과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의... 54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영아교사의 민감성,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대한 교사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