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중국의 외식시장 12
1) 중국의 외식시장 현황 12
2) 중국의 외식 트랜드 13
2. 중국의 한식당 실태 14
1) 한식당 운영현황 14
2) 중국인 선호 한식당 15
3) 중국 내 한식당 관련 선행연구 16
3. Q방법론(Q Methodology) 17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0
1. 연구대상 및 기간 20
2. 연구내용 20
1) Q모집단(Q-population)의 구성 21
2) Q표본 수집(Q-sampling) 21
3) P표본(P-sample) 선정 22
4) Q분류(Q-sort) 22
5) 통계처리 24
IV. 연구결과 25
1. 유형의 구성 25
1) 유형별 Eigen Value와 변량의 백분율 25
2) 유형 간 상관계수 26
3) 각 유형별 인자가중치 27
2. 북경내 한식당 운영자들의 유형별 분석 28
1) 제1유형: 한식당 브랜드 이미지 추구형 28
2) 제 2유형: 전통의 맛 추구형 34
3) 제 3 유형 : 힐링문화 추구형 40
4) 제 4유형: 건강 추구형 47
V. 요약 및 결론 53
VI. 참고문헌 58
APPENDIX 62
ABSTRACT 70
〈표 1〉 요인의 설명력 25
〈표 2〉 유형의 상관관계 분석 26
〈표 3〉 각 유형별 인자가중치 27
〈표 4〉 제 1유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8
〈표 5〉 제 1유형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31
〈표 6〉 제 2유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4
〈표 7〉 제 2유형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37
〈표 8〉 제 3유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표 9〉 제 3유형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44
〈표 10〉 제 4유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7
〈표 11〉 제 4유형이 긍정적 동의와 부정적 동의를 보인 진술문 50
〈그림 1〉 Q방법론적 연구의 절차 20
〈그림 2〉 Q표본 분포도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