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친환경 농산물 13
1) 친환경 농산물의 정의 13
2) 친환경 농산물의 종류 13
2. 유기 가공 식품 14
1) 유기 가공식품의 정의 14
2) 유기가공식품 인증제도와 원료 14
3. 국내 친환경 유기농 식품 산업현황과 전망 16
1) 국내 16
2) 국외 18
4. 친환경 유기농 식품 선행 연구 19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2
1. 연구 대상 및 기간 22
2. 연구 내용 22
3. 통계 처리 방법 23
IV. 결과 및 고찰 2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2. 친환경 유기농 식품 인식 성향 도출 26
3.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의 이용실태 29
1)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이용 이유 29
2)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표시 사항 중요 순위 32
3)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의 문제점 34
4.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의 개발 요구방안 36
1)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제품 개발 시 필요 사항 36
2) 다양한 제품군 추가 시 필요 사항 38
3) 포장용기 및 포장재 개선 시 필요 사항 40
4) 맛(기호 향상) 개선 시 필요 사항 42
5) 위생 부분 필요 사항 45
6) 홍보(마켓팅의 다양화) 필요 사항 47
7) 제품의 고급화 필요 사항 49
5.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을 위한 메뉴 개발 요구 사항 중요도-만족도 51
V. 요약 및 결론 55
VI. 참고문헌 60
부록 9
Appendix 1. 친환경 농산물 인증 마크 66
Appendix 2. 설문지 67
ABSTRACT 77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친환경 유기농식품 인식 성향 27
〈표 3〉 친환경 유기농식품 인식성향의 최종 군집 분석 28
〈표 4〉 친환경 유기농 식품 인식성향의 군집 분석 차이 28
〈표 5〉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이용 이유 31
〈표 6〉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표시사항 중요 순위 32
〈표 7〉 표시사항 중요 순위 검정 결과 33
〈표 8〉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의 문제점 35
〈표 9〉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제품 개발 시 필요 사항 37
〈표 10〉 다양한 제품군 추가 필요 사항 39
〈표 11〉 포장용기와 포장재 개선을 위해 필요 사항 41
〈표 12〉 맛(기호 향상) 개선 필요 사항 44
〈표 13〉 위생부분 필요 사항 46
〈표 14〉 홍보(마케팅의 다양화) 필요 사항 48
〈표 15〉 제품의 고급화에 필요한 사항 50
〈표 16〉 메뉴 개발 시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52
〈표 17〉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메뉴개발 ISA Matrix 요약 54
〈그림 1〉 친환경 어린이 유기가공식품 메뉴 개발 ISA matrix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