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16
II. 촉각의 활용과 화예디자인 17
1. 촉각의 이해 18
1.1. 촉각의 정의와 특성 18
1.2. 촉각의 발달과 종류 18
2. 화예디자인교육과 감각 22
2.1. 화예디자인교육의 감각활동 22
2.2. 감각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 24
3. 화예디자인교육에 있어서 촉각 활용의 가능성 26
3.1. 디자인교육에 있어서 촉각체험의 중요성 26
3.2. 화예디자인교육에 있어서의 촉각교육 27
III. 연구의 실행 29
1. 선행연구로부터 도출된 화예디자인교육의 가이드라인 30
1.1. 분석의 대상 30
1.2. 소재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분류 33
2. 촉각체험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실행아이디어 도출 43
3. 촉각체험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실행아이디어 적용 58
3.1. 교수-학습 프로그램 기획 58
3.2. 촉각체험 화예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실제 62
IV. 가이드라인 평가의 종합 및 보완점 시사 108
참고문헌 112
부록 114
ABSTRACT 188
[표 2-1] 화예디자인의 감각활동 24
[표 3-1] 교수-학습 활동 방안의 전개과정 60
[표 3-2] 교수-학습 과정안1 63
[표 3-3]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 64
[표 3-4] 교수-학습 과정안2 66
[표 3-5]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2 67
[표 3-6] 교수-학습 과정안3 69
[표 3-7]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3 70
[표 3-8] 교수-학습 과정안4 72
[표 3-9]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 73
[표 3-10] 교수-학습 과정안5 75
[표 3-11]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5 76
[표 3-12] 교수-습 과정안6 78
[표 3-13]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6 79
[표 3-14] 교수-학습 과정안7 81
[표 3-15]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7 82
[표 3-16] 교수-학습 과정안8 84
[표 3-17]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8 85
[표 3-18] 교수-학습 과정안9 87
[표 3-19]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9 88
[표 3-20] 교수-학습 과정안10 90
[표 3-21]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1 91
[표 3-22] 교수-학습 과정안11 93
[표 3-23]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2 94
[표 3-24] 교수-학습 과정안12 96
[표 3-25]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3 97
[표 3-26] 교수-학습 과정안13 99
[표 3-27]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3 100
[표 3-28] 교수-학습 과정안14 102
[표 3-29]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 4 103
[표 3-30] 교수-학습 과정안15 105
[표 3-31] 활동과정 및 결과 평가15 106
[그림 1-1] 연구의 방법A 14
[그림 1-2] 연구의 방법B 15
[그림 1-3] 연구의 수행절차 15
[그림 1-4] 연구의 범위A 16
[그림 1-5] 연구의 범위B 16
[그림 2-1] 촉감의 요소 20
[그림 3-1] 소재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분류 42
[그림 3-2] 촉각체험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실행아이디어 도출 57
[그림 3-3] 수업모형 구성계획 60
[사진 1] CHILDREN, ART, ARTIST 사례집 30
[사진 2] ALBERTO BURRI & REGGIO CHILDREN 전시회 포스터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