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1. 고령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12
1) 고령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 12
2) 고령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관련 선행연구 13
2. 구매속성 16
1) 구매속성의 중요성 16
2) 구매속성 관련 선행연구 16
3. 가공식품 18
1) 가공식품의 특성 18
2) 가공식품의 구매행태 및 인식 18
4. 재구매 의도 19
III. 연구 내용 및 방법 20
1. 연구 대상 및 기간 20
2. 연구 내용 20
3. 연구 가설 및 모형 21
4. 통계 처리 방법 23
IV. 결과 및 고찰 24
1. 응답자 특성 24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26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6
3. 확인적 요인분석 30
4. 연구 가설 검증 및 수정 모형 36
1) 연구 모형 36
2) 가설 검증 38
3)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2
4) 경로 요약 43
5. 식품 구매속성의 군집 분석 44
6. 가공식품 구매특성 일반적 사항 46
1) 가공식품 월 구매 빈도 46
2) 가공식품 구매 장소 48
3) 가공식품 정보 취득 경로 50
4) 가공식품 선택 시 중요 순위 52
5) 가공식품 선택 시 건강 고려 사항 54
6) 가공식품 선택 시 기호(맛) 고려 사항 56
7) 가공식품 선택 시 가공기술 고려 사항 58
8) 가공식품 선택 시 홍보(판매) 고려 사항 60
9) 가공식품 선택 시 제품(품질) 고려 사항 62
10) 가공식품의 메뉴개발 중요도-수행도 64
V. 요약 및 결론 67
VI. 참고문헌 72
APPENDIX 79
ABSTRACT 90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소비자의 구매속성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7
〈표 3〉 가공식품 신뢰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8
〈표 4〉 재구매 의도 요인 및 신뢰도 분석 29
〈표 5〉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지수 30
〈표 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3
〈표 7〉 측정모형 내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도 34
〈표 8〉 기본 모형 적합도 지수 36
〈표 9〉 가설 검증 결과 41
〈표 10〉 경로의 직접, 간접, 총효과 42
〈표 11〉 구매속성의 최종 군집 분석 44
〈표 12〉 구매속성에 따른 군집 분석 차이 45
〈표 13〉 가공식품 월 구매 빈도 47
〈표 14〉 가공식품 구매 장소 49
〈표 15〉 가공식품 정보 경로 51
〈표 16〉 가공식품 선택 시 중요순위 52
〈표 17〉 가공식품 선택 시 중요 순위 검정 결과 53
〈표 18〉 가공식품 선택 시 건강 고려 사항 55
〈표 19〉 가공식품 선택 시 기호(맛) 고려 사항 57
〈표 20〉 가공식품 선택 시 가공기술 고려 사항 59
〈표 21〉 가공식품 선택 시 홍보(판매) 고려 사항 61
〈표 22〉 가공식품 선택 시 제품(품질) 고려 사항 63
〈표 23〉 가공식품 메뉴 개발 중요도-수행도 64
〈표 24〉 가공식품 메뉴 개발의 IPA matrix 요약 66
[그림 1] 연구 모형 22
[그림 2] 확인적 요인분석 31
[그림 3] 연구모형 37
[그림 4] 모델 경로 요약 43
[그림 5] 가공식품 메뉴 개발의 IPA matrix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