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 연구의 범위 15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행정홍보(PR) 17
1. 행정홍보(PR)의 개념과 목표 17
2. 교육청 홍보의 역할 22
제2절 홍보 평가 모델 26
1. 홍보 평가 모델 26
2. 우수홍보조직 평가모델 31
제3절 선행연구 분석 38
제3장 홍보부서수준 분석 및 홍보와의 영향관계 분석 43
제1절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43
1. 연구의 모형과 가설의 설정 43
2. 설문지 구성 45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46
제2절 충북교육청 홍보부서 수준 분석 49
1. 평가도구 분석 49
2.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53
3. 홍보부서 수준 분석 56
4. 교육청 홍보 평가 분석 65
제3절 홍보부서 수준과 홍보와의 영향관계 분석 67
1. 홍보부서 수준이 홍보에 미치는 영향관계 67
2. 정책적 함의 70
제4장 결론 7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5
제2절 시사점과 한계 77
참고문헌 79
부록_설문지 84
〈표 2-1〉 그루닉과 헌트의 4가지 PR 모델 27
〈표 3-1〉 설문지 구성내용 45
〈표 3-2〉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46
〈표 3-3〉 자료의 분석방법 47
〈표 3-4〉 홍부부서 우수평가모델 및 홍보에 대한 요인분석 50
〈표 3-5〉 홍보부서 우수평가모델 6개요인 및 홍보의 신뢰도 52
〈표 3-6〉 응답자 일반적 현황(성별·근무기간·최종학력) 54
〈표 3-7〉 응답자 일반적 현황(연령·직렬·근무연한·홍보경력) 55
〈표 3-8〉 홍보부서 우수평가모델 6개요인 56
〈표 3-9〉 홍보전략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58
〈표 3-10〉 홍보지식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58
〈표 3-11〉 커뮤니케이션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59
〈표 3-12〉 홍보부서의 위상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60
〈표 3-13〉 구성원의 적절성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61
〈표 3-14〉 홍보예산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63
〈표 3-15〉 홍보부서 수준과 집단특성간 평균값 분석 64
〈표 3-16〉 교육청 홍보 평가 65
〈표 3-17〉 홍보평가와 집단특성 간 평균값 분석 65
〈표 3-18〉 우수평가모델 6개요인과 홍보와의 다중회귀분석 67
〈표 3-19〉 연구가설 검증 결과 69
〈표 3-20〉 구성원의 적절성에 대한 항목 72
〈표 3-21〉 홍보부서의 홍보지식 기반에 대한 항목 73
〈표 3-22〉 홍보예산에 대한 항목 74
〈그림 2-1〉 우수 홍보조직 평가 모델 33
〈그림 3-1〉 연구의 모형 44
〈그림 3-2〉 우수평가모델 6개요인과 홍보간의 관계 검증 69
〈그림 3-3〉 홍보부서 수준이 홍보에 미치는 영향 계수 70
〈그림 3-4〉 홍보부서 수준 분석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