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의 정의 14
1) 교육과정 14
2) 특수교육 교육과정 14
3) 체육과 교과과정 14
4) 체육수업 목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16
1) 개정 배경 16
2) 주요 개정 내용 17
2.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체육과 20
1) 체육교과의 성격 20
2) 체육과 내용 선정의 기본원칙 21
3) 체육과의 목표 22
3. 교육목표분류학 25
4. Bloom의 신 교육목표 분류체계 29
5. 선행 연구 분석 35
III. 연구 방법 38
1. 분석 대상 38
2. 분석 기준 39
3. 분석 방법 41
4. 분석 절차 및 신뢰도 확보 44
IV. 연구 결과 45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47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49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1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3
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5
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7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59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1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3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5
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7
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9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71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3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5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7
4)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9
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81
V. 논의 83
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수업목표 84
2.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수업목표 86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수업목표 88
VI.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3
참고 문헌 95
ABSTRACT 99
〈표 II-1〉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체육과 내용체계(초등) 23
〈표 II-2〉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체육과 내용체계(중등) 24
〈표 II-3〉 지식 차원 주요 유형과 그 하위 유형 31
〈표 II-4〉 인지과정 차원 주요 유형과 그 하위 유형 34
〈표 III-1〉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영역별 단원... 38
〈표 III-2〉 신 교육목표 분류학 표 39
〈표 III-3〉 신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체육과 수업목표(예시) 42
〈표 III-4〉 Bloom의 개정 교육목표분류학의 지식 차원분석 42
〈표 IV-1〉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영역별 수업... 45
〈표 IV-2〉 2011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영역별 수업... 46
〈표 IV-3〉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48
〈표 IV-4〉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0
〈표 IV-5〉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2
〈표 IV-6〉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4
〈표 IV-7〉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6
〈표 IV-8〉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58
〈표 IV-9〉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60
〈표 IV-10〉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2
〈표 IV-11〉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4
〈표 IV-12〉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6
〈표 IV-13〉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68
〈표 IV-14〉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0
〈표 IV-15〉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72
〈표 IV-16〉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건강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4
〈표 IV-17〉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도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6
〈표 IV-18〉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경쟁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78
〈표 IV-19〉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표현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80
〈표 IV-20〉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여가 활동 수업목표 분석 결과 82
〈그림 II-1〉 체육과 목표(교육과학기술부, 2013a) 22
〈그림 II-2〉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과 개정 교육목표분류학의 비교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