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2011년 개정된 기본교육과정 체육과 수업 목표를 Bloom의 개정된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하여 체육과 교과과정의 다양한 지식 습득과 균형 있는 인지과정발달을 위한 새로운 수업 목표의 기준을 제공하는데 있다. 분석 대상은 2011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체육교과서의 단원별 차시 수업 목표 분석을 한 후, 이를 세부목표로 나누어 지식과정과 인지과정차원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연구 내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지식차원의 결과는 '사실적 지식'이 51.7%, '개념적 지식' 30.5%, '절차적 지식' 14.5%, '메타인지 지식' 3.3%로 나타났다. 인지과정 차원은 '기억'이 48.3%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이해' 31.2%, '적용' 20.5%로 나타났고 '분석', '평가', '창안'에 관련된 지식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특수교육기본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1-2학년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활동의 영역별 수업목표 분석결과 모든 영역에서 '사실적 지식'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인지과정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 '사실적 지식' - '기억'이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둘째, 특수교육과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지식자원의 결과는 '사실적 지식'이 51.0%, '개념적 지식' 24.9%, 절차적 지식 21.6%, '메타인지 지식' 2.4%로 나타났다. 인지과정 차원은 '기억'이 57.1%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적용' 27.2%, '이해' 15.7%로 나타났고 '분석', '평가', '창안'에 관련된 지식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특수교육기본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3-4학년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활동의 영역별 수업목표 분석결과 모든 영역에서 '사실적 지식'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인지과정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 '사실적 지식' - '기억'이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셋째,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수업목표 분석 결과 지식차원의 결과는 '사실적 지식'이 60.6%, '절차적 지식' 20.8%, '개념적 지식' 16.8%, '메타인지 지식' 1.9%로 나타났다. 인지과정 차원은 '기억'이 62.1%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적용' 31.2%, '이해' 14.3%로 나타났고 '분석', '평가', '창안'에 관련된 지식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특수교육기본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5-6학년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활동의 영역별 수업목표 분석결과 모든 영역에서 '사실적 지식'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인지과정 차원으로 분석한 결과 '사실적 지식' - '기억'이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최종 분석 결과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체육과 수업목표분석 결과 학년군에 상관없이 지식 차원에서는 '사실적 지식' 개념이 가장 많았고, 인지과정 차원에서 '기억'부분이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