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평가인증제도의 개념 및 도입배경 16
1) 평가인증제도의 개념 16
2) 평가인증제도의 도입배경 19
2.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추진경과 및 현황 20
3. 3차 평가인증 지표 및 영역 23
1) 보육환경영역 27
2) 건강영역 28
3) 안전영역 29
4) 보육과정 운영영역 30
5)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31
6) 운영관리영역 32
4.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1
3. 연구 절차 43
1) 예비 연구 43
2) 본 연구 43
4. 분석방법 44
IV. 연구결과 46
1.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중요성 인식 분석 46
1) 영역별 중요성 인식분석 46
2)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중요성 인식 분석 54
2.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실현성 인식 분석 57
1) 영역별 실현성 인식분석 57
2)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실현성 인식 분석 65
3.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중요성 인식과 실현성의 차이 67
1)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영역별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67
V. 결론 및 제언 77
1. 논의 및 결론 77
2.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90
부록 94
〈표 1〉 2005년~2015년 평가인증 어린이집 현황 22
〈표 2〉 2005년~2015년 평가인증 설립유형별 현황 22
〈표 3〉 평가인증 2, 3차 지표 비교 24
〈표 4〉 보육환경영역 27
〈표 5〉 건강영역 28
〈표 6〉 안전영역 29
〈표 7〉 보육과정 운영영역 30
〈표 8〉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32
〈표 9〉 운영관리영역 33
〈표 10〉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0
〈표 11〉 측정도구 신뢰도 42
〈표 12〉 영역별 중요성 인식분포 46
〈표 13〉 보육환경영역 지표별 중요성 48
〈표 14〉 건강영역 지표별 중요성 49
〈표 15〉 안전영역 지표별 중요성 50
〈표 16〉 보육과정 운영영역 지표별 중요성 51
〈표 17〉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지표별 중요성 52
〈표 18〉 운영관리영역 지표별 중요성 53
〈표 1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중요성 인식 분석 54
〈표 20〉 보육경력에 따른 중요성 인식 차이 55
〈표 21〉 평가인증 경험에 따른 중요성 인식 차이 56
〈표 22〉 영역별 실현성 인식분포 58
〈표 23〉 보육환경영역 지표별 실현성 59
〈표 24〉 건강영역 지표별 실현성 60
〈표 25〉 안전영역 지표별 실현성 61
〈표 26〉 보육과정 운영영역 지표별 실현성 62
〈표 27〉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지표별 실현성 64
〈표 28〉 운영관리영역 지표별 실현성 65
〈표 2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실현성 인식 분석 66
〈표 30〉 영역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67
〈표 31〉 보육환경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68
〈표 32〉 건강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69
〈표 33〉 안전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71
〈표 34〉 보육과정 운영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72
〈표 35〉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74
〈표 36〉 운영관리영역 지표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