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중요성과 실현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 S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 7개소, 법인어린이집 3개소, 가정어린이집을 포함한 민간어린이집 62개소, 직장어린이집 2개소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02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80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한 설문지 21부를 제외한 총 359부(89.3%) 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증 및 분산분석(ANOVA), 대응 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해 대체적으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직원은 안전영역의 중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건강영역,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과 보육과정 운영영역, 운영관리영역, 보육환경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중요성 인식 분석에서는 보육 경력, 평가인증 경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보육경력이 낮은 집단과 높은 집단의 비교에서 보육경력이 낮은 집단이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평가인증 경험이 많을수록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실현성 인식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직원은 건강영역과 안전영역의 실현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과정 운영영역과 운영관리 영역,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보육환경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직원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실현성 인식 분석에서는 유의미한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들의 중요성과 실현성 인식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보육환경 영역 5개 지표, 건강영역 3개 지표, 안전영역 4개 지표, 보육과정 운영영역 1개 지표,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영역 4개 지표, 운영관리영역 4개 지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요성과 실현성의 인식차가 가장 크게 나타난 지표는 '1-3 옥외놀이터는 자연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조성 되어 있다' , '1-2 실내 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와 보호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8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 가구, 비품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등의 보육환경영역이 차지하였다. 대체적으로 보육교직원은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에 대한 실현성 점수보다 중요성의 인식 점수가 높았으나, 운영관리 영역의 '6-7 어린이집은 가족을 지원하고 참여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와 '6-5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초기 적응을 지원하고 개별 원아의 기록을 관리한다' 두 개의 지표는 중요성 점수에 비해 실현성의 인식점수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