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제2장 휴대폰 제조업에 관한 일반적 고찰 11
제1절 휴대폰의 정의 및 특성 11
1. 휴대폰의 정의 11
2. 휴대폰의 특성 13
제2절 미국의 휴대폰 제조업 동향 16
1. 시장 개요 16
2. 이동 통신사 현황 20
3. 시장전망 및 경쟁력 23
4. 주요 성공 사례 25
제3절 인도의 휴대폰 제조업의 동향 27
1. 시장 개요 27
2. 이동통신사 현황 28
3. 시장 전망 및 경쟁력 31
4. 주요 성공 사례 34
제3장 휴대폰 제조업의 현황 및 문제점 38
제1절 휴대폰 제조업의 현황 38
1. 시장 개요 38
2. 이동 통신사 현황 40
3. 시장 전망 및 경쟁력 44
4. 주요 성공 사례 48
제2절 휴대폰 제조업의 문제점 50
1.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 50
2. 정부의 보조금 지원 미비 51
3. 중고 휴대폰 재활용 미흡 53
제4장 휴대폰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54
제1절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 지원 정책 강화 54
제2절 정부의 보조금 지원 확대 55
제3절 중고 휴대폰 재활용 시장 확대 56
제5장 요약 및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2-1〉 인도 통신시장 가입자 수 동향 28
〈표 2-2〉 인도 주요 이동통신사 현황 30
〈표 2-3〉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의 업체별 점유율 추이 33
〈표 2-4〉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의 업체별 점유율 34
〈표 2-5〉 인도 스마트폰 시장 주요 업체 출하대수 추이 35
〈표 2-6〉 인도의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 현황 37
〈표 3-1〉 5G 통합과제 기술 선도형 및 시장지향형 연구개발 현황 43
〈표 3-2〉 국내 휴대폰 수출 상위 10대국가와 수출비중(%)추이 46
〈표 3-3〉 미국 단말기 조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52
〈그림 1-1〉 일반휴대폰 및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 12
〈그림 1-2〉 스마트폰의 주 이용장소 13
〈그림 1-3〉 스마트폰 기반 상거래의 일주일 평균 이용 일수 14
〈그림 1-4〉 스마트폰 이용 경험 서비스 15
〈그림 2-1〉 전세계 주요 국가별 스마트폰 침투율 16
〈그림 2-2〉 미국의 스마트폰 이용자 추이 17
〈그림 2-3〉 미국인의 평균 휴대폰 교체 주기 18
〈그림 2-4〉 미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별 판매점유율 상위 Top5 19
〈그림 2-5〉 미국 메이저 이동통신사의 매출 추이 21
〈그림 2-6〉 AT&T사의 Sponsored Data 서비스 개요 22
〈그림 2-7〉 스마트폰 OS별 사용자 점유율 24
〈그림 2-8〉 인도, 중국, 미국의 전체 휴대폰에서 스마트폰 비중 27
〈그림 2-9〉 인도 이동통신 가입자 및 보급률 추이 29
〈그림 2-10〉 인도 내 이동통신사별 시장점유율 30
〈그림 2-11〉 인도 휴대폰 시장에서 주요 국적별 브랜드 점유율 추이 32
〈그림 2-12〉 Micromax社 매출 추이 36
〈그림 3-1〉 세계 휴대폰 시장규모 및 상위 5개사 변화 추이 38
〈그림 3-2〉 휴대폰 시장 경쟁국면의 핵심 성공요소 도출 39
〈그림 3-3〉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전망 44
〈그림 3-4〉 삼성, LG전자 스마트폰 ASP 및 영업이익 추이 45
〈그림 3-5〉 국내 스마트폰 산업 위협 요인 47
〈그림 3-6〉 2016년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Market Share by Vendor 49
〈그림 3-7〉 휴대폰의 라이프사이클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