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제조업은 1990년대 2세대부터 2000년대 초반 3세대 제품에 이르기까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상용화 시켰다. 2016년 현재 4세대 휴대폰 제조업 시장은 성장세가 약화되면서 국내 기업들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다양한 휴대폰 제조업들이 시장에 뛰어 들면서 경쟁구도가 심화되고 글로벌 기업의 기술력이 상승하면서 치열한 시장 경쟁이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휴대폰 제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 지원 정책을 강화하여 개발단계부터 판매, 유통까지 전략적 제휴 또는 조인트 벤처 사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대기업 수준까지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단계별 맞춤형 벤치마킹이 필요하며, 기술 제휴를 통한 정보 공유와 고객과 하청업체의 win-win 전략을 실현할 수 있다.
둘째, 정부의 보조금 지원 확대를 늘려야 한다. 단통법 개정안을 실현하면 보조금 상한제가 완화되어 구매자가 투명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휴대폰 제조사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양질의 휴대폰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셋째, 중고 휴대폰 재활용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 정부와 기업이 공동 노력을 하면 제조사와 소비자의 인프라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중고 휴대폰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상기에 제시한 개선 사항이 모두 실현된다면 우리나라의 휴대폰 제조업이 한층 더 성장하여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며 대한민국 경제 및 산업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