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추진배경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분기기의 이해 12
1. 분기기 일반 12
1.1. 포인트(point) 12
1.2. 크로싱(crossing, frog) 13
1.3. 가드레일(guard rail) 14
2. 국내 분기기 부설현황 15
3. 국내 분기기 종류 및 특징 16
4. 국내 분기기의 유지관리 및 부설 기준 18
4.1. 분기기 정비 기준 18
4.2. 분기기 교환 기준 19
4.3. 분기기 부설 기준 20
5. 국외 분기기의 텅레일 관리기준 22
5.1. UIC 텅레일 관리기준 22
5.2. NSW 텅레일 관리기준 23
제3장 분기기 취약요인 및 탈선사고 분석 25
1. 분기기 취약요인 분석 25
1.1. 포인트부에서의 취약요인 분석 25
1.2. 크로싱부에서의 취약요인 분석 26
1.3. 분기측 통과속도 제한요인 27
2. 철도사고의 현황 및 분석 28
2.1. 탈선의 종류 및 영향을 주는 요인 28
2.2. 철도교통사고 발생현황 35
2.3. 열차사고 분석 37
3. 국내 분기기 탈선사례 분석 47
3.1. 포인트부 열차탈선 사고 47
3.2. 크로싱부 열차탈선 사고 52
3.3. 기타 열차탈선 사고 57
4. 국외 분기기 탈선사고 사례분석 60
4.1. 산기선 히가시후지와라역 구내 탈선사고 60
제4장 분기기 취약요인 개선방안 64
1. 포인트부 취약요인 개선방안 64
1.1. 텅레일 단면 개선 65
1.2. 텅레일 후로(flow) 관리기준 정립 65
1.3. 힐이음매부 개선 66
2. 크로싱부 취약요인 개선방안 67
3. 국내 분기기 취약요인 개선사례 68
3.1. 탄성식 포인트 개량 및 부설 68
3.2. C형 가드레일 개량 70
3.3. 싱글슬립스위치(SSS #10) 가동K자크로싱 개량 및 부설 72
제5장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6
〈표 2.1〉 분기기 부설현황 16
〈표 2.2〉 분기기의 종류 및 특징 17
〈표 2.3〉 일반구간 분기기 정비기준 18
〈표 2.4〉 노스 가동 크로싱 정비기준 19
〈표 2.5〉 일반 분기기 교환기준 19
〈표 2.6〉 고속 분기기 교환기준 20
〈표 2.7〉 qr값 관리 현황(이미지참조) 23
〈표 2.8〉 NSW Railcorp의 텅레일 첨단부 관리 한계 23
〈표 3.1〉 분기선 측 열차 통과속도 28
〈표 3.2〉 철도교통사고 발생현황 36
〈표 3.3〉 열차사고 종별 현황 38
〈표 3.4〉 열차사고 요인별 현황 39
〈표 3.5〉 분야별 열차사고 발생현황 40
〈표 3.6〉 최근 10년간 열차탈선 사고 내역 40
〈표 3.7〉 P52B호 분기기 각 부분 측정값 49
〈표 3.8〉 P49A/B호 분기기 상태 측정 54
〈표 3.9〉 탈선지점 전후의 궤도틀림 측정값 59
〈표 3.10〉 궤도검측차 검측결과 보수기준 60
〈표 4.1〉 탄성식 포인트 개량 전·후 비교표 69
〈표 4.2〉 해외 가드레일 설치기준 비교표 70
〈표 4.3〉 가드레일 개량 전·후 비교표 71
〈그림 2.1〉 분기기의 구성 12
〈그림 2.2〉 크로싱의 종류 14
〈그림 2.3〉 가드레일의 종류 15
〈그림 2.4〉 선형에 의한 분기기 종류 18
〈그림 2.5〉 차륜 qr의 정의(이미지참조) 22
〈그림 3.1〉 텅레일 단면도 26
〈그림 3.2〉 포인트부 취약요소 26
〈그림 3.3〉 차륜의 크로싱 통과 시 단면형태 27
〈그림 3.4〉 궤도와 차축의 주행각(attack) 29
〈그림 3.5〉 탈선의 기하학적 형상(작용력) 32
〈그림 3.6〉 차륜과 레일사이에 작용하는 힘 33
〈그림 3.7〉 열차 탈선사고 연도별 현황 38
〈그림 3.8〉 사고발생 지점 개략도 48
〈그림 3.9〉 포인트부 레일단면 위치도 50
〈그림 3.10〉 P52B호 포인트부 기본레일 마모상태(단면1) 50
〈그림 3.11〉 포인트부 차륜/기본레일/레일 접촉상태 51
〈그림 3.12〉 사고구간 선로전경(용산역) 52
〈그림 3.13〉 차륜 탈선흔적 53
〈그림 3.14〉 탈선사고 발생상황 개략도 55
〈그림 3.15〉 궤도틀림 측정결과 56
〈그림 3.16〉 탈선사고 발생지점 개략도 57
〈그림 3.17〉 탈선사고 현장 상태 58
〈그림 3.18〉 사고현장 전경 및 열차 탈선상황 61
〈그림 3.19〉 좌 텅레일 첨단부 파단면 62
〈그림 4.1〉 텅레일 단면 비교 65
〈그림 4.2〉 탄성식 포인트 현장부설 사진(청주역 P60호) 70
〈그림 4.3〉 가드레일 현장부설 사진(태금역구내 P24호) 71
〈그림 4.4〉 특수 분기기 부설 전·후 사진(용산역 P53A/B호)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