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9
1.2.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2장 비파괴검사 종류 및 목적 12
2.1. 비파괴검사의 정의 및 목적 12
2.2. 침투탐상검사 13
2.3. 자분탐상검사 13
2.4. 초음파탐상검사 15
1) 투과 방법 15
2) 반사 방법(펄스-에코) 16
제3장 철도차량 차륜 제작 및 정비 기준 19
3.1. 철도차량 차륜 제작 기준 19
3.1.1. 일반철도차량 차륜제작기준(KS규격) 19
3.1.2. 차륜 규격 비교 21
3.2. 차륜의 구성 26
3.3. 철도차량 차륜의 결함 27
1) 제륜자 제동으로 발생되는 결함 27
2) 차륜 활주로 인한 손상 29
3) 부하에 의한 손상 30
3) 재질 결함에 의한 손상 32
4) 기타 결함에 의한 손상 32
3.4. 고속차량 차륜 초음파 탐상 기준 32
제4장 철도차량 차륜파손 사례 및 원인 34
4.1. 철도차량 파륜 파손사고 현황 34
4.2. 2014. 8월 화물열차 차륜파손 사례 35
4.3. 2013. 12월 화물열차 차륜파손 사례 38
4.4. 차륜 파손사고 분석 결과 및 대책 40
제5장 차륜 초음파탐상기 도입과 문제점 43
5.1. 화차 차륜초음파탐상기 도입 43
1) 윤축리프팅 및 회전장치 44
2) 초음파탐상기 44
3) 탐촉자 44
4) 데이터 수집장치 44
5.2. 차륜 초음파탐상기 문제점 45
제6장 PA 차륜 초음파탐상기 적용 47
6.1. 수직탐상 방식과 PA방식 비교 47
6.2. 차축 PA탐상기 적용사례 49
6.3. 해외 사례조사 53
6.4. PA방식 차륜초음파탐상기 적용 56
6.4.1. 초음파탐상기 설치위치 56
6.4.2. 탐촉자 구성 및 수량 56
6.4.3. 매질유 선정 57
6.4.4. 탐상기 사양 57
6.4.5. 표시시험편 58
6.4.6. PA초음파탐상기 장점 58
6.4.7. PA방식 초음파탐상기 적용 58
6.5. PA 차륜초음파탐상기 검증 59
1) 임의 결합 초음파 탐상 실시 59
6.6. 차륜초음파탐상기 보완과제 62
제7장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 3-1〉 차종별 적용규격 19
〈표 3-2〉 차륜의 화학성분_KS R 9221 20
〈표 3-3〉 차륜의 종류별 기계적 성질_KS R 9221 20
〈표 3-4〉 차륜의 규격별 화학성분을 비교 21
〈표 3-5〉 차륜의 기계적 특성 비교 22
〈표 3-6〉 차륜의 시험항목 비교 23
〈표 3-7〉 조립관련 규격 비교 24
〈표 4-1〉 차륜파손 사고 건수 34
〈표 4-2〉 차륜 파손사고 개황 34
〈표 4-3〉 차륜 파손사고 내역 35
〈표 4-4〉 탈선대차 차륜 수치측정 결과 39
〈표 6-1〉 주요 차축초음파탐상기 현황 50
〈표 6-2〉 기존 초음파탐상방식과 PA방식 비교표 52
〈그림 2-1〉 자분탐상시험 14
〈그림 2-2〉 초음파 투과방법 15
〈그림 2-3〉 초음파 반사방법 16
〈그림 2-4〉 초음파탐상 방법 17
〈그림 2-5〉 인공결함이 있는 차륜 림 표준시편 18
〈그림 3-1〉 차륜의 형상 26
〈그림 3-2〉 차륜 열균열 27
〈그림 3-3〉 차륜 림에 생긴 균열 28
〈그림 3-4〉 차륜 미세 균열 28
〈그림 3-5〉 차륜 홈파임 및 답면 홈 29
〈그림 3-6〉 차륜 찰상 및 박리 29
〈그림 3-7〉 차륜 균열 및 단부 도출 30
〈그림 3-8〉 플랜지 마모 30
〈그림 3-9〉 차륜 진원도 측정 및 홈파임 31
〈그림 3-10〉 홈파임 및 답면손상 31
〈그림 3-11〉 금속탈락 및 초음파탐상장비 32
〈그림 3-12〉 탐촉자의 검사 부위 및 접촉 33
〈그림 4-1〉 탈선 사고 현황 36
〈그림 4-2〉 차륜파손 사진 36
〈그림 4-3〉 차륜파손 사진 37
〈그림 4-4〉 사고 개황 38
〈그림 4-5〉 사고대차 차륜 측정 40
〈그림 4-6〉 차륜 파손 상태 41
〈그림 4-7〉 화차의 합성제륜자 마찰에 의한 차륜 열화 분석자료 42
〈그림 5-1〉 화차 차륜 초음파탐상기 46
〈그림 5-2〉 차륜 파손부 사진 46
〈그림 6-1〉 탐촉자 비교 47
〈그림 6-2〉 초음파탐상결과 표시 48
〈그림 6-3〉 초음파탐상기 결함측정 48
〈그림 6-4〉 차륜측정 범위 비교 49
〈그림 6-5〉 A-Scan 방식의 초음파탐상기 50
〈그림 6-6〉 차축 초음파탐상기 검출 시험 결과 51
〈그림 6-7〉 차축 초움파탐상기 51
〈그림 6-8〉 독일 ICE 경정비공장 차륜 초음파탐상기 53
〈그림 6-9〉 프랑스 리옹-귈로띠에 경정비공장 차륜 초음파탐상기 54
〈그림 6-10〉 독일 ICE 중정비공장 차륜 초음파탐상기 54
〈그림 6-11〉 중국 경정비공장 및 중정비공장 차륜 초음파탐상기 55
〈그림 6-12〉 탐촉자 구성 56
〈그림 6-13〉 임의결함 초음파탐상기 검사 결과 59
〈그림 6-14〉 차륜 이상 유무 확인 60
〈그림 6-15〉 결함부위 X-ray 촬영영상 61
〈그림 6-16〉 차륜 와이어커팅 62
〈그림 6-17〉 RT 검사 결과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