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머리말 5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5
(2) '민족' 개념과 '민족' 형성에 대한 이론 정리 7
(3) 연구 범위와 연구 방식 14
2. 제1차 교육과정 시기(1955~1963) 20
(1) 일민주의를 바탕으로 단일민족 의식 강조, 북진통일의 당위성 확보 20
(2) 민족기원론과 민족형성론 입장이 공존한 교과서 서술 21
3. 제2차 교육과정 시기(1963~1973) 33
(1) '조국근대화' 달성을 위한 단일민족 의식 고취 33
(2) 민족기원론 입장이 증가한 교과서 서술 35
4. 제3차 교육과정 시기(1973~1981) 51
(1) 국사교과서의 국정제 전환과 민족의식에 입각한 국사교육의 강화 51
(2) 국정화로 단일민족 의식에 입각된 내용이 취사선택 된 교과서 서술 53
5. 제4차 교육과정 시기(1982~1987) 57
(1) 신군부의 집권 명분 확보를 위한 민족의식 교육의 지속 57
(2) 단일민족 의식에 입각한 내용이 지속된 교과서 서술 59
6. 제5차 교육과정 시기(1987~1992) 62
(1) 교육과정 내용의 지속과 국사교과서의 내용 보강 62
(2) 민족형성론에 중점, 민족기원론도 잔존한 교과서 서술 63
7. 제6차 교육과정 시기(1992~1997) 65
(1) 민주화·세계화의 여파로 개방적 민족주의 강조와 국사교육 약화 65
(2) 표면적인 개방적 민족주의, 실제로는 단일민족 의식을 강조한 교과서 서술 67
8. 제7차 교육과정 시기(1998~2007) 71
(1) 민주 시민·세계 시민의 자질 함양과 국사교육의 약화 71
(2) 민족형성론 입장을 중시한 교과서 서술 72
9. 2007 개정 교육과정기(2007~2009) 76
(1) 주변국의 역사왜곡과 한국사 교육의 강조 76
(2) 검정제로 다양한 민족 형성 시각이 공존한 교과서 서술 77
10. 2009 개정 교육과정기(2010~2015) 88
(1) 정쟁으로 이름만 바뀐 한국사 교육과정 88
(2) 단일민족 의식에 입각한 내용 탈피와 잔존이 공존한 교과서 서술 89
11. 맺음말 103
참고문헌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