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II. 이론적 배경 16
1. 패션 글로벌 소싱 16
1.1. 글로벌 소싱의 개념 16
1.2. 글로벌 소싱의 성장배경 17
1.3. 글로벌 소싱의 유형 및 특징 22
2. 패션 업체의 글로벌 소싱 및 생산 32
2.1. 패션 업체의 글로벌 소싱 현황 32
2.2. 패션 업체의 글로벌 소싱 생산지 현황 34
3. 패션 소싱 관련 선행연구 47
III. 연구방법 52
1. 질적 연구방법의 선정 52
2. 연구문제 52
3. 연구 절차 53
3.1. 정보제공자 53
3.2. 면접 방법 54
IV. 연구결과 56
1. 글로벌 소싱 시 주요 생산방식과 특성 56
1.1. 인소싱 생산방식 57
1.2. 아웃소싱 생산방식 66
2. 글로벌 소싱 시 생산지와 특성 88
2.1. 중국 89
2.2. 베트남 94
2.3. 인도네시아 100
2.4. 미얀마 105
2.5. 방글라데시 110
3. 소싱 부서의 주요 역할과 개선사항 115
3.1. 소싱 부서의 주요 역할 115
3.2. 개선사항 124
V. 결론 및 제언 129
1. 결론 129
2. 제언 132
참고문헌 133
ABSTRACT 144
〈표 1〉 연도별 해외 투자현황 18
〈표 2〉 글로벌 소싱의 생산유형별 장·단점 30
〈표 3〉 인소싱과 아웃소싱의 생산방식별 특징 31
〈표 4〉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33
〈표 5〉 베트남 섬유·의류 연도별 수출액 37
〈표 6〉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41
〈표 7〉 미얀마 연도별 의류 수출액 42
〈표 8〉 방글라데시 주요 수출 품목현황 44
〈표 9〉 섬유·의류 대미 수출금액 45
〈표 10〉 국내 섬유·패션 생산 관련 선행연구 50
〈표 11〉 면접질문 53
〈표 12〉 심층면접의 정보제공자 정보 54
〈표 13〉 주요 생산 방식 56
〈표 14〉 본 연구에 참여한 캐주얼 의류업체들의 인소싱 생산방식의 장·단점 66
〈표 15〉 본 연구에 참여한 캐주얼 의류업체들의 아웃소싱 생산방식의 장·단점 87
〈표 16〉 주요 생산 국가 88
〈표 17〉 본 연구에 참여한 캐주얼 의류업체들의 글로벌 소싱 생산지의 특성 114
〈표 18〉 본 연구에 참여한 캐주얼 의류업체들의 소싱부서의 주요 역할 및 개선사항 127
〈그림 1〉 FDI 기업 및 베트남 국내기업 수출현황 20
〈그림 2〉 주요 산업 생산유발계수 32
〈그림 3〉 인도네시아 최저임금 상승률(자카르타 기준) 40
〈그림 4〉 글로벌 소싱의 유형과 생산지 현황 및 소싱부서의 역할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