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과 목적 11
2. 연구 방법과 범위 13
제2장 국내 시장 현황 및 분석 15
1. 국내 시장 현황 15
2. SPA브랜드의 강세 18
가. SPA의 이론적 배경 18
나. SPA의 유형 및 효과 18
다. SPA브랜드가 국내 시장에 미친 영향 19
3. 유통 채널의 다양화 21
가. 오프라인 시장의 다양화 21
나. 온라인 시장의 강세 24
제3장 소비자 구매 행동 조사 및 분석 26
1. 합리적인 소비 패턴 26
2. 앵글(angle) 소비 27
3. 탈 전형의 시대 29
제4장 사례 조사 및 분석 33
1. 에이치앤엠(H&M) 33
가. 일반적 현황 33
나. 디자인 경영전략 35
2. 자라(ZARA) 45
가. 일반적 현황 45
나. 디자인 경영전략 47
3. 에잇세컨즈(8seconds) 55
가. 일반적 현황 55
나. 디자인 경영전략 57
4. 스타일난다(Stylenanda) 59
가. 일반적 현황 59
나. 디자인 경영전략 64
5. 브랜드 비교 분석 68
제5장 결론 77
1. 결론 및 제안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2
〈표 2-1〉 국내 브랜드 영향력 순위 19
〈표 2-2〉 캐주얼 의류 구입 유통망 24
〈표 3-1〉 생활비 사용 부분 순위 26
〈표 3-2〉 소비자들의 관심사 순위 28
〈표 3-3〉 소비자들의 삶의 만족도 조사 29
〈표 3-4〉 소비자들의 정신적 풍요와 물질적 풍요에 대한 설문조사 30
〈표 3-5〉 소비자들의 삶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31
〈표 3-6〉 소비자들의 결혼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31
〈표 4-1〉 H&M 상품 개발 과정 34
〈표 4-2〉 Expansion 35
〈표 4-3〉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면 소재 사용 비율 43
〈표 4-4〉 '자라' 국내 실적 크게 개선 45
〈표 4-5〉 주요 재무지표 비교 48
〈표 4-6〉 H&M, ZARA의 디자인 경영전략 69
〈표 4-7〉 에잇세컨즈, 스타일난다의 디자인 경영 전략 72
〈표 4-8〉 맞춤형 소비자 중심 디자인 경영전략으로의 진화 과정 75
〈그림 2-1〉 스타일난다 매출 1000억...튀는 디자인 통했다. 17
〈그림 2-2〉 기존브랜드와 SPA의 차이점 18
〈그림 4-1〉 톱 모델 지젤 번첸(Gisele Bundchen)을 쓴 광고 37
〈그림 4-2〉 Lanvin for H&M 광고 38
〈그림 4-3〉 Lanvin for H&M을 구매하기 위해 명동 1호점에 1000여명이 몰림 39
〈그림 4-4〉 코첼라에서 히트한 에이치엔엠의 2만 원짜리 원피스 40
〈그림 4-5〉 H&M '2016 맷갈라'서 자체 의상 선보여 41
〈그림 4-6〉 H&M의 피라미드 식 제품 구성 42
〈그림 4-7〉 H&M의 컨셔스 익스클루시브 컬렉션(「패션비즈」) 44
〈그림 4-8〉 스타일난다, 가로수길 '3CE 시네마' 오픈 '길게 늘어선 입장 내기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