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와 과잉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수요보다 공급이 넘치는 시대적 환경과 침구류를 비롯한 인테리어 시장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침구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침구류 디자인과 패션 트렌드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제품의 개발시간을 단축하며 침구류 디자인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14년의 패션 트렌드와 침구류 제품과 관계를 조사해 보고 패션 트렌드의 패턴과 컬러를 중심으로 디자인에 있어서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패션 트렌드는 패션정보지 2곳을 선정하였고 침구 회사도 업계 매출 1위 회사(A사)를 선정하여 관계를 조사하였다.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2012년에서 '3.그룹: 컬러만 영향을 받은 제품'이 매출상위 제품으로 나타났지만 점차 줄어들었으며 '1.그룹: 패턴 & 컬러 두 가지 영향을 받은 제품'은 2012년도에서는 저조했으나 2014년에는 매출상위 제품들이 패션 트렌드의 패턴과 컬러에 더욱 더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사의 매출상위 제품들의 패션 트렌드와 침구류 디자인의 관계는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는 침구에서는 패션 트렌드가 반영되지만 시각적으로 강한 느낌이나 컬러 대비가 크다면 패션 트렌드 보다는 완화시켜서 표현한다는 점이다. 패턴의 크기도 침구에 면적에 맞는 비율로 확대되어야 하며 모티브간의 공간도 옷에서 보이는 면적보다는 많은 공간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패턴을 반영 할 때 복잡한 패턴의 경우 침구에서는 단순화 시켜서 사용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날카로운 도형의 경우 다른 모티브와 겹침 효과나 텍스쳐 느낌을 주어서 시각적으로 차갑게 느껴지는 날카로운 부분이 많이 드러나지 않게 표현 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입체적인 소재를 반영할 경우 특정한 기능이 필요하거나 세탁과 관리가 어렵지 않은 선에서 작은 면적에서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많은 면적에 어두운 컬러, 선명한 컬러를 반영 할 때는 함께 코디하는 컬러는 비슷한 톤을 사용하거나 무채색 컬러를 사용해 편안한 느낌을 강조하고 컬러 대비가 커서 강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한다.
다섯 번째는 가장 많은 면적에 쓰는 컬러를 결정할 경우 파스텔, 뉴트럴, 모노톤을 선택하는 것을 제안한다.
앞에서 연구한 내용처럼 침구의 디자인 계획을 할 때 인테리어 트렌드만 참고해서 디자인을 하는 것 보다는 패션 트렌드의 패턴과 컬러를 참고하여 디자인 하는 것이 매출 상위 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