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6
1. 디지털 헬스케어 16
A. 디지털 헬스케어의 이해 16
B.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황 16
C. 디지털 헬스케어의 특장점 17
D. 디지털 헬스케어의 분류 17
E. 디지털 헬스케어의 한계 18
2. 운동습관화 19
A. 운동습관이 미치는 영향 19
B. 스마트폰과 운동습관화 20
3. 습관형성과 사용자 경험(UX) 21
A. 사용자 경험의 정의 21
B. 습관을 형성하는 원리 22
C. 습관의 고리 23
III. 사례 분석 25
1. 평가 척도 25
A. 습관형성 요인 25
B. 평가 척도 도출 27
2. 헬스케어 앱 사례 분석 28
A.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Nike Training Club) 28
B. Skimble이 제공하는 Workout Trainer! 36
C. 다노(DANO) 44
IV. 운동습관 형성 UX 요소 도출 50
1. 가설검증 50
2. 사용자 경험 (UX) 가이드라인 도출 52
V. 사용자 경험(UX) 시나리오 및 와이어프레임 제작 55
1. 운동습관을 형성하는 헬스케어 앱의 사용자 경험 (UX) 전략 55
2. 헬스케어 앱 Tree View 58
3. 헬스케어 앱 사용자 경험 (UX) 시나리오 및 와이어 프레임 제안. 60
A.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60
B. 매일 이용하는 '생활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65
C. '데일리 루틴' 형성 68
D. 생체 기록정보 연동 73
VI. 실험모델 분석 및 평가 75
1. 연구 방법 75
2. 연구 대상 75
3. 연구 설계 76
4. 연구 결과 77
VII. 결론 81
1. 연구 결론 8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헬스케어 서비스 발전 방향 17
〈표 2〉 일반용 스마트폰 헬스어의 분류 18
〈표 3〉 운동습관을 형성하는 요인 27
〈표 4〉 헬스케어 앱 만족도 27
〈표 5〉 Nike Training Club 사례 분석 결과 35
〈표 6〉 Workout Trainer! 사례 분석 결과 43
〈표 7〉 DANO 사례 분석 결과 49
〈표 8〉 가설 채택여부 정리 51
〈표 9〉 행위의 반복을 높이는 기초 UX 가이드 라인 54
〈표 10〉 인터뷰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75
〈표 11〉 인터뷰를 위한 질문단계 및 내용 76
〈표 12〉 Q1. 인터뷰 결과 77
〈표 13〉 Q2. 인터뷰 결과 77
〈표 14〉 Q3. 인터뷰 결과 78
〈표 15〉 Q4. 인터뷰 결과 78
〈표 16〉 Q5. 인터뷰 결과 78
〈표 17〉 Q6. 인터뷰 결과 79
〈표 18〉 Q7. 인터뷰 결과 79
〈표 19〉 Q8. 인터뷰 결과 79
〈표 20〉 Q9. 인터뷰 결과 80
〈표 21〉 Q10. 인터뷰 결과 80
〈표 22〉 Q11. 인터뷰 결과 80
〈그림 1〉 모바일 헬스케어에서 우려되는 점 14
〈그림 2〉 습관형성원리에 따른 '신호-반복행동-보상' 고리 22
〈그림 3〉 사용자 경험 기반 사용자 습관 단계 23
〈그림 4〉 Nike Training Club : 운동 진행 프로세스(운동 전) 29
〈그림 5〉 Nike Training Club : 운동 진행 프로세스(운동 중) 30
〈그림 6〉 Nike Training Club : 운동동작 안내 가이드 31
〈그림 7〉 Nike Training Club : 운동 진행 프로세스(운동완료 후) 32
〈그림 8〉 Nike Training Club : 목표설정 및 스케줄링 33
〈그림 9〉 Nike Training Club : 친구추가 34
〈그림 10〉 Workout Trainer! : 사용자 정보 입력 36
〈그림 11〉 Workout Trainer! : 스케줄링 37
〈그림 12〉 Workout Trainer! : 라이브러리 38
〈그림 13〉 Workout Trainer! : 운동 진행 프로세스 39
〈그림 14〉 Workout Trainer! : 운동 프로그램 찾기 40
〈그림 15〉 Workout Trainer! : 커뮤니티 41
〈그림 16〉 DANO : 운동 진행 프로세스(운동 찾기) 44
〈그림 17〉 DANO : 운동 진행 프로세스(운동 콘텐츠 확인) 45
〈그림 18〉 DANO : 전문에디터 콘텐츠 46
〈그림 19〉 DANO :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47
〈그림 20〉 DANO : 이용자간 콘텐츠 공유 48
〈그림 21〉 존 듀이가 제시한 "진정한 경험"의 세가지 조건 55
〈그림 22〉 운동습관을 형성하는 헬스케어 앱의 UX 전략 57
〈그림 23〉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 실험모델 : 메뉴 구조도 59
〈그림 24〉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flow example 60
〈그림 25〉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 UX 시나리오 62
〈그림 26〉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 기본 프로세스 62
〈그림 27〉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 물 마시기 63
〈그림 28〉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 스케줄 변경시 프로세스 63
〈그림 29〉 건강/운동 관리 스케줄링 : 운동 미션을 진행하지 못한 경우 64
〈그림 30〉 헬스케어 앱과 '생활 앱'의 연동 프로세스 65
〈그림 31〉 헬스케어 앱과 '생활 앱'의 연동 : UX 시나리오 66
〈그림 32〉 '생활 앱' 연동 프로세스 : '날씨 앱' 실행시 67
〈그림 33〉 '생활 앱' 연동 프로세스 : '패션쇼핑 앱' 이용시 67
〈그림 34〉 '생활 앱' 연동 프로세스 : '지도 앱' 이용 시 68
〈그림 35〉 '데일리 루틴' 형성 프로세스 69
〈그림 36〉 '데일리 루틴, 형성을 위한 UX 시나리오 70
〈그림 37〉 '데일리 루틴' 형성을 위한 UX 시나리오 :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1 71
〈그림 38〉 '데일리 루틴' 형성을 위한 UX 시나리오 :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2 72
〈그림 39〉 '데일리 루틴' 형성을 위한 UX 시나리오 : 와이어프레임 모델링 3 73
〈그림 40〉 홈 헬스케어 중심의 생체 기록 : 시나리오 74